(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KT가 지난해 1조 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거두며 5년 연속 '1조 클럽'을 달성했다.

KT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년 전보다 8.8% 감소한 1조1천51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지난해 매출은 24조3천420억원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했다.

5G를 비롯한 유무선 통신사업과 미디어사업 성장으로 매출이 증가했지만,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등 비용이 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KT는 설명했다.

이러한 성적은 시장 예상치와 부합하는 수준이다.

최근 한달간 실적 전망치를 제시한 9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한 연합인포맥스 컨센서스에 따르면, KT는 지난해 24조3천760억원의 매출과 1조1천17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6조9천707억원이었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0.7% 상승한 6조5천663억원이었다.

다만, 작년 4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는 멤버십 포인트 사용액을 매출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회계기준이 바뀌면서 전년대비 0.3%, 전분기 대비 1.8% 감소했다.

기존 방식으로 산정할 경우, 4분기 ARPU는 5G 가입자 확대 효과로 전년대비 2.1%, 전분기 대비 0.6% 성장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2천192만명으로, 80만명 순증했다.

5G 가입자는 142만명으로, 전체 후불 휴대전화 가입자의 10% 수준까지 늘었다.

국내 최초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 '슈퍼플랜'은 KT 5G 고객의 82% 이상이 선택하며 KT의 대표적인 무선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반면,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1.0% 감소한 4조 6천971억원으로 집계됐다.

한때 연간 8% 매출 감소까지 기록했던 것과 비교해서는 감소 폭이 줄었다.

최근 유선전화 감소세가 둔화하고 기가인터넷이 성장했기 때문이다.

인터넷 주력 상품인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년 연속 증가하며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1%로 성장했다.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대비 0.9% 증가한 2조157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3.5% 증가한 2조7천400억원이었다.

국내 유료방송 1위의 KT '올레TV' 전체 가입자는 835만명으로 커졌다.

부가서비스 매출도 함께 늘면서 별도 기준 미디어 매출은 전년 대비 15.4% 증가하는 등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지니뮤직 가입자 증가, KTH T커머스 사업 성장 등 그룹사 성장이 지속하며 관련 매출도 전년 대비 23.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0% 줄어든 3조4천118억원이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이 호조를 보였으나, 추진 중이던 부동산 분양이 완료되면서 전년과 유사한 2조4천267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연간 CAPEX 집행액은 5G 기지국 등 네트워크 투자가 확대되면서 전년 대비 65% 증가한 3조 2천568억원을 기록했다.

2월 현재 5G 기지국 수는 개통 기준 7만1천여개를 넘어서며 전체 전국 85개 시·군·구·동 단위까지 서비스되고 있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최고의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5G·기가인터넷 등 차세대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효율적 투자와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KT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5G와 AI 기반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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