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대한항공이 지난해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여행 수요 급감 등의 악재로 이익 규모가 반토막이 났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56.4% 급감한 2천909억원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매출액은 같은기간 2.8% 감소한 12조3천억원이었고, 당기순손실은 5천708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했다.

대한항공은 "미중 무역분쟁과 한일 갈등, 글로벌 경기둔화 등으로 매출이 줄었다"며 "다만, 최저임금 인상과 환율 상승 등 비용 증가와 단기리 노선 수요 감소 등의 악조건 속에서도 흑자를 냈다"고 전했다.

여객사업의 경우 일본 불매운동 이슈 뿐 아니라 홍콩 정세불안 등이 겹쳤지만, 동남아와 대양주 대체노선을 강화하며 전년대비 수송실적이 3.8% 개선됐다.

반면, 화물사업은 글로벌 경기부진으로 인한 물동량 감소로 수송실적도 9.8% 줄었다.

대한항공은 올해도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등의 여파로 어려운 영업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여객부문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를 토대로 미주노선 강화를 꾀하는 한편, 신규 중장거리 노선의 신규 취항을 통해 네트워크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며 "모바일 서비스 개선과 카카오와의 사업 제휴 등 협력 확대를 통해 고객 편의성도 높이겠다"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화물부문에서는 동남아와 중남미, 동유럽 등 성장시장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