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마스크와 손 소독제 관련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긴급수급 조정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신종 코로나 대응 경제장관회의 겸 제3차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말하며 "강력한 조치를 통해 국민 불안을 악용한 불법·부정행위 일체를 발본색원한다는 차원에서 신속히, 확실히, 끝까지 추적해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긴급수급 조정조치가 시행되면 생산자는 매일 ▲생산량 ▲국내출고량 ▲수출량을 신고해야 하고 판매업체는 일정 수준 이상의 마스크를 대량 판매하는 경우 주무 부처인 식약처에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

또한, 이날 부총리는 중국 내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중국 진출 기업들의 자동차 부품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홍 부총리는 "자동차 산업이 우리 경제 제조업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할 때 국내 자동차 업계 및 우리 경제에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국내 자동차 생산의 신속한 정상화가 매우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자동차 부품 수급 안정화를 위해 단기 수급 안정화를 위해 중국 공장 재가동과 수입대체선 확보에 가용 역량을 총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중국공장 재가동을 위해 중국 지방정부와 협의를 강화하고 중국 내 생산된 부품은 국내에 신속 반입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또한, 근로시간 및 인력 확보와 자금지원 등을 통해 국내 생산재고 확충과 긴급 수입대체선 확보 지원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내 생산 확대를 위해 특별연장근로 신청 시 이를 신속하게 인가하고 퇴직 인력과 연구기관을 활용한 인력 긴급지원 등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외 제3국 부품공장에서 긴급하게 조달하는 대체품에 대해 신속 통관을 지원하고 국내에서의 대체 부품 개발을 적극 뒷받침할 예정이다.

이날 정부는 신종코로나 대응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도 추가로 마련했다.

홍 부총리는 "금융상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과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 등에 대한 금융지원방안을 마련했다"며 "금융 애로 해소와 원활한 자금 조달을 위해 대출금리와 보증료 등을 우대한 약 1조9천억 원 자금을 신규로 공급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향후 6개월 내 만기 도래하는 정책금융기관의 기존 대출과 보증에 대해 만기를 최대 1년간 연장하고, 원금상환도 최대 1년간 유예한다"고 전했다.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도 2% 저리의 경영안정 자금을 신규로 200억 원 지원하고, 보증 비율과 보증료율을 우대하는 특례보증도 신규로 1천억 원 지원한다.

전통시장 영세상인에 대한 미소금융대출도 50억 원 확대해 총 550억 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앞으로도 정부는 이번 사태로 직간접 피해가 예상되는 관광 등 다른 업종별 지원 방안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