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업계를 위해 중국 지방정부에 공장 재가동을 촉구하고 대체생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신종 코로나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완성차 및 부품업체에 대한 긴급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는 중국 현지 부품공장 재가동을 위해 모든 채널을 동원해 중국 정부와의 협의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부품 수급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고자 물류·통관에 속도를 내고 중국 내륙 운송을 지원하고자 현지 공장-공관 및 코트라 간 물류애로 지원체계를 가동한다.

금융위원회는 부품기업이 국내 대체 생산을 하기 위해 공장 증설, 신규장비 확충 등에 필요한 자금을 신속 지원하고 생산 감소와 매출 급감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경영안정자금을 우선 지원한다.

더불어 고용노동부는 중국 부품 대체를 위해 불가피하게 주52시간 이상 근무를 하게 될 경우 특별연장근로를 신속히 인가하기로 했다.

부품을 국내에서 대체 생산하는데 재개발이 필요한 경우 1년 내외의 단기 연구개발(R&D)을 지원하고 자동차 퇴직인력 재취업 프로그램을 통해 인력이 필요한 부품기업에 추가 고용도 지원한다.

관세청은 부품업체가 부족한 부품을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등 중국 외 제3국 부품공장에서 생산할 경우 신속한 통관을 지원하기로 했다.

민간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전날 중소 부품 협력업체에 1조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고 중국 내 협력업체 방역지원, 중국 정부와의 협의 지원 등을 통해 중국 부품업체의 생산 재가동을 돕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산업·경제 분야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모든 조치를 하겠다"며 "이번 대책으로 자동차 부품수급의 불확실성을 조기에 해소하고 자동차 생산을 정상화할 것이며 사태 장기화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13개 지방자치단체, 23개 전문 지원기관과 함께 현장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대책의 집행 상황, 자동차업계 애로사항에도 대응해나갈 방침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