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이번 주(10일~14일) 중국증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세가 누그러지느냐에 따라 방향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3일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발원지인 우한을 긴급 봉쇄하기 시작한 것에 이어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 연장과 이동 제한, 지방정부의 자체 휴업 연장 등의 대책이 나온 지는 신종 코로나 잠복기인 14일을 넘어섰다.

중국 정부의 신종 코로나 봉쇄 노력이 효과를 거뒀는지 판단이 가능한 시점으로 어떤 평가가 나오는지에 따라 중국 정부는 업무 재개의 범위와 이동 제한 정책을 재검토하게 될 것이다.

지난주 중국증시는 춘제 연휴 이후 첫 거래에서 대폭락 장세를 보였으나 이후 4거래일 연속 저가 매수세가 유입돼 낙폭을 일부 만회했다.

이번 주에는 신종 코로나 억제 기대에 따른 추가적인 저가 매수세와 신종 코로나 공포가 지속될 것으로 보는 이들의 매도세가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주 3.4% 하락했다. 연휴 이후 첫 거래일에만 7.7% 폭락했었다.

선전종합지수는 월요일에 8.4% 폭락했으며, 주간 단위로는 1.2% 하락했다.

대형주 중심의 CSI 300지수는 지난주에 2.6% 하락했으며 소형 기술주 중심의 ChiNext 지수는 4.6% 올라, 주요 지수 가운데 유일하게 주간 기준 상승세를 나타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9일 0시 현재 전국 31개 성에서 신종 코로나 누적 확진자가 3만7천198명, 사망자는 811명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중국 전역에서 확진자수가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매일 3천명을 넘었지만 8일부터 2천명대로 감소하면서 사태가 수습되는 것 아니냐는 일말의 희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신종 코로나 발원지인 우한을 비롯한 후베이성 외에 중국 14개 성·시가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봉쇄 조치에 나섰다고 관영 중국망(中國網)이 7일 보도했다.

지난 주말까지 춘제 연휴를 연장한 중국 지방정부들이 이번 주부터는 업무를 재개할 것으로 보이지만다수의 기업들은 휴업 연장 계획을여전히 밝히고 있다.

후베이성 이외 지역에서는 이동 제한도 부분적으로 해제될 예정이지만 근로자도업무에 복귀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업무 재개에 따른 코로나바이러스 재확산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

이번 주에도 신종 코로나가 계속해서 확산하는 추세라면 중국 경제 회복세 또한 더뎌지고 그 부담은 훨씬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신용평가사 S&P는 중국의 연간 성장률 전망치를 5.7%에서 5.0%로 하향 조정했다. 여전히 불확실성이 매우 큰 상황이지만 3월에는 신종 코로나가 억제될 것이라고 예상한 데 따른 것이다.

월가와 경제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충격이 1분기에 집중돼 중국의 성장률이 4%에서 심각하게는 0% 수준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다만 신종코로나 사태가 기점을 맞으면 성장률이 빠르게 반등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린다. 중국의 경기부양 여력이 충분하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혔다.

중국 인민은행은 실제로 신종 코로나가 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일시적일 것이라면서 바이러스가 통제되면 성장률은 빠른 속도로 안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판공셩 중국 인민은행 부행장은 지난 7일 브리핑을 통해 시중은행에 대한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를 인하할 수 있고 오는 20일에는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도 인하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지난 7일 당초 1월 수출입과 무역수지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발표를 취소하고 다음 달에 1~2월 집계치를 한꺼번에 발표한다고 말했다.

다음 주에는 10일(월)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발표될 예정이다.

지난 12월 CPI는 전년대비 4.5% 올랐고, PPI는 0.5% 하락했다. 시장에서는 1월 CPI는 4.9% 오르고, PPI는 보합세를 보였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수출입 지표 발표가 지연된 것을 고려하면 물가지표도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