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항공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일 서울 강서구 한국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10개 항공사와 인천·한국공항공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를 하고, 항공업계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당시보다 항공여객 감소 추이가 더 빠른데 국제항공 여객 규모를 고려할 때 항공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클 것"이라며 과감한 지원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우선 중국 노선 운항 감축에 따른 대체노선 개설을 위해 사업계획 변경, 수요탄력적인 부정기편 운항 등 신속한 행정지원 조치를 할 예정이다.

또 항공업계 파급영향 등 피해 정도에 따라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를 유예·감면하는 등의 단계별 지원방안도 검토한다.

국토부는 지난 5일부로 한중 운수권과 슬롯(시간당 항공기 운항 가능 횟수) 미사용분 회수 유예조치를 즉각 시행한 바 있다.

국토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항공업계업의 애로사항과 건의과제를 관계부처와 협의해 적극 검토해나갈 방침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중국 우한지역 봉쇄 이후 한중 노선 운항편수가 2월 둘째 주 약 70% 감소했고, 여행심리 위축 등으로 동남아 등 다른 노선도 영향을 받고 있다.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이 끝날 때까지 긴밀히 대응하고 정부와 항공업계가 협심해 위기를 잘 극복하도록 역량을 결집해달라"고 당부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