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정원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항공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일 서울 강서구 한국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10개 항공사와 인천·한국공항공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를 하고, 항공업계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당시보다 항공여객 감소 추이가 더 빠른데 국제항공 여객 규모를 고려할 때 항공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클 것"이라며 과감한 지원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우선 중국 노선 운항 감축에 따른 대체노선 개설을 위해 사업계획 변경, 수요탄력적인 부정기편 운항 등 신속한 행정지원 조치를 할 예정이다.

또 항공업계 파급영향 등 피해 정도에 따라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를 유예·감면하는 등의 단계별 지원방안도 검토한다.

국토부는 지난 5일부로 한중 운수권과 슬롯(시간당 항공기 운항 가능 횟수) 미사용분 회수 유예조치를 즉각 시행한 바 있다.

국토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항공업계업의 애로사항과 건의과제를 관계부처와협의해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중국 우한지역 봉쇄 이후 한중 노선 운항편수가 2월 둘째 주 약 70% 감소했고, 여행심리 위축 등으로 동남아 등 다른 노선도 영향을 받고 있다.

김 장관은 "2003년 사스 발생시에는 국제항공 여객이 2천150만명 수준이었지만, 지금은 9천만 명으로 항공시장 자체가 4배 이상 성장했다"며 "항공사도 2개에서 10개로 늘고 지상조업 등 연관업종까지 고려한다면 항공업계에 미치는 타격은 훨씬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중국 정부가 추가 봉쇄에 나설 경우 한중 노선은 더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며 "제3국을 통한 감염병 유입 우려로 싱가포르와 태국 등 동남아지역까지 수요위축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도 했다.

김 장관은 "항공화물 시장 또한 중국에서 인천공항을 거쳐 미주, 유럽, 동남아로 가는 주력 화물 트렁크 라인의 붕괴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며 "저비용항공사(LCC)의 경우 항공권 환불이 급증함에 따라 유동성 부담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이 끝날 때까지 긴밀히 대응하고 정부와 항공업계가 협심해 위기를 잘 극복하도록 역량을 결집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김 장관은 이날 '우한 전세기' 투입 등에 나서 준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도 전했다.

김 장관은 " 감염의 위험에도 최일선 현장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하고 있는 항공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중국 우한지역에 거주하는 교민의 안전한 귀국을 위해 임시 항공편 투입과 전세기 운항에 협조해 준 대한항공과 방역 및 CIQ 지원 등 제반준비를 빈틈없이 해주신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