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8년여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지만, 인민은행과 중국 정부는 추가적인 완화정책에 나서야 한다는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진단했다.

소비자물가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앞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라는 일시적인 요인에 의해 올랐기 때문에 이들 사태가 진정되면 상승세 역시 완화할 것으로 보여 경기 안정을 위한 완화정책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10일 다우존스에 따르면 캐피털이코노믹스(CE)의 줄리언 에반스-프릿차드 이코노미스트는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이 조만간 개선된다고 해도 중국 인민은행은 추가 완화정책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1월에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소비자물가가 8년 만에 최고치로 올랐으나 생산자물가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 같다면서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 동안 공장들이 문을 닫아 공장도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2월에 늦게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에반스-프릿차드 이코노미스트는 그러면서 중국 인민은행이 높은 소비자물가보다 성장률 둔화와 생산자물가 디플레이션에 따른 위험에 더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스탠다드차타드(SC)의 딩 슈앙 이코노미스트 역시 소비자물가지수(CPI) 급등세가 중국의 완화정책을 막지는 못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슈앙 이코노미스트는 공장들이 재가동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코로나바이러스가 억제되면 공급 충격은 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근원 CPI는 1월에 1.5% 오르는 것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정부가 성장률이 안정될 때까지 올해 재정 지출과 적자를 크게 늘리고 통화 완화정책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