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미국 에너지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수소에너지 경쟁력과 글로벌 활용도를 높이는데 협력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캘리포니아주를 중심으로 보급된 수소전기차가 미국 전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이번 MOU 체결은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미국 에너지부에 수소전기차 넥쏘 5대를 실증용으로 제공하고, 미국 수도인 워싱턴 D.C. 지역에 수소충전소 구축도 지원한다.
현대차와 미 에너지부는 또 혹독한 환경과 조건에서 넥쏘 운행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내구성과 연료효율, 성능 등의 상세한 실증 데이터를 확보한다.
실증 테스트를 통해 축적된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운영에 대한 실질적 정보는 수소 산업 전문 종사자 등에 제공할 예정이다.
최근 워싱턴 D.C.에 있는 유일한 수소충전소가 운영을 중단함에 따라 이 지역에 다시 수소충전소가 운영될 수 있도록 현대차가 지원한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마크 메네제스 미 에너지부 차관을 만나 수소사회 구현의 필요성과 비전, 방향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이 가능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며 "미국 에너지부와 함께 수소사회가 조기에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메네제스 차관은 정 수석부회장이 동석한 가운데 미 에너지부 청사 앞에 전시된 넥쏘를 직접 운전하고 뛰어난 주행거리와 정숙성, 가속성, 첨단 원격 주차 기능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2004년~2009년 미 에너지부가 주관하는 '수소전기차 시범운행 및 수소 충전소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하면서 협력 관계를 시작했다.
현대차그룹은 당시 1세대 투싼과 2세대 스포티지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한 수소전기차 33대를 투입했다.
이후 지난 2012년~2017년에는 투싼ix 수소전기차 10대의 시범운행을 미 에너지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등 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켰다.
현대차그룹이 지난 10년간 시범운행에 투입한 43대의 수소전기차가 미국 전역을 운행하며 기록한 누적 주행거리는 200만km에 달할 정도다.
jw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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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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