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피해가 세 번째로 심했던 저장성의 지방 정부 당국이 과도한 통제를 완화하라고 당부했다.

1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저장성 지방 정부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과민반응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바이러스 확산 통제와 생산 재개 사이 균형을 찾으라고 촉구했다.

570만명이 거주하는 수출 및 제조업 핵심 거점 도시인 저장성은 일상생활에 차질이 없도록 경제활동의 불필요한 지연을 막으라고 당부한 첫 번째 지방 정부다.

저장성 지방 정부는 "몇몇 지역이 적절한 이유도 없이 즉흥적으로 통제조치를 강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대책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있어 후베이성, 광둥성에 이어 세 번째로 타격을 심하게 입은 저장성은 지난 1월 23일부터 A급 통제 대책을 내놨던 지역이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원지인 후베이성보다도 하루 앞선 것으로 중국 내에서는 가장 먼저 통제에 나섰던 것이다.

매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통제를 최우선 순위로 두는 동시에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에도 특별히 관심을 가져달라는 중국 중앙정부의 지난주 결정에 따라 저장성도 과도한 통제 완화를 당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저장성 지방 정부는 "주민들의 정상적인 이동에 갑자기 제한을 가해서는 안 되며 채소, 식용유, 육류, 계란, 유제품 등 생필품을 판매하는 체인점이나 편의점도 즉흥적으로 영업을 그만둬서는 안 된다"면서 "또 대다수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택배 서비스 재개도 즉흥적으로 통제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건스탠리의 로빈 싱 중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정부 당국이 과도한 통제를 완화하라고 당부하는 것은 "경제적 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 노력의 일환으로 생산의 점진적 재개를 촉구하는 정책적 신호"라고 평가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