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일자리를 최고의 국정과제로 꼽으며 국민이 확실히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저지와 함께 민간 고용 창출이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일자리 업무보고'를 주재하며 "정부는 신종 코로나 확산 저지에 총력 대응하면서도 각 분야의 정책과제들은 흔들림 없이 추진해야 한다. 특히 일자리는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최고의 국정과제"라며 "신종 코로나 때문에 생산 공정이 중국과 연계된 제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이 당장 영향을 받고, 일자리 여건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고용 대책과 경제·민생 대책을 마련하면서 이 점을 고려해 더 긴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올해는 일자리에서 반등을 넘어 국민들께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는 해가 돼야 한다"며 "무엇보다 민간의 고용 창출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형부터 부산형까지 이어지는 지역 주도형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달라고 주문했다. 규제 혁신과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해 주력 제조업에 활력을 불어 넣고 데이터형 인재 확산과 함께 바이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등 신산업 육성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자고 독려했다. 경제와 환경 가치 함께 실현하는 녹색산업에는 적극적 공공투자로 성장 기반을 강화할 계획을 시사했다.

농축산식품의 작년 수출액이 가전 분야 수출액을 뛰어넘는 만큼 농업도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력에 중요한 분야라고 판단했다. 생산 가능 인구가 줄어드는 현실에서 여성과 어르신들의 경제활동 참여도 최대한 늘려야 한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 연장에 대해서도 이제 본격적으로 검토를 시작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고용 안전망이 더욱 촘촘해야 한다"며 "지난해 연간 노동시간이 처음으로 1,900시간 대로 진입했다. 일과 생활의 균형은 저출산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기도 하다. 주52시간제 안착과 함께 연간 노동시간 1,800시간대 진입을 목표로 삼아 나아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업무보고는 고용노동부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 부처와 일반 국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일자리 정책의 체감도를 높이고자 다양한 직업·연령대·배경의 일반 국민 40여명을 초청해 의견을 들었다.

고용노동부는 일자리 기회 확대와 일터문화 혁신 등 2개 주제를 보고했다. 지역 주도·산업특화 혁신형 일자리 창출에 범정부 협업 지원을 강화하고 청년·여성·고령자 및 40대 실직자 등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방안 등이 골자다. 스마트일터, 안전한 일터, 워라밸 일터 구축 등 3대 실천전략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농식품부에서는 2040세대를 위한 창업지원을 강화, 5060세대를 위한 귀농·귀촌을 지원하는 농업·농촌 일자리 확대 방안이 보고됐다. 공익직불제의 세부 시행방안은 이달 중 확정될 예정이다.

청와대는 관계자는 "신종코로나 사태로 일부 업무보고가 연기된 가운데 일자리 업무보고가 예정대로 진행된 것은 일자리 정책을 정부의 역점과제로 반드시 챙겨서 올해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성과를 내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