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지속된 고용 회복흐름이 더 견조해지는 모습이라며 취업자수와 고용률, 실업률 등 3대 지표가 모두 크게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4차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하며 1월 고용은 양적 측면과 아울러 질적 측면에서도 개선세를 지속했다고 말했다.

다만, 홍 부총리는 "향후 고용 여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의 영향으로 서비스업 등 고용에 영향을 미칠 소지가 있다"며 "또한 인구 등 구조적 둔화요인이 계속 작용할 것인 만큼 불확실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인구감소의 영향으로 감소세를 지속하던 30대 취업자수가 지난 12월에 이어 2개월 연속 증가했고 증가폭도 확대됐다"며 "다만, 40대 고용문제 해소 및 제조업 분야 일자리 창출은 정책 대응에 더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신종 코로나 경제 파급영향에 대해 홍 부총리는 대책을 신속히 마련해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일부 대기업들의 협력사 경영안정을 위한 상생 조치가 잇따르고 있어 감사하다"며 "신종 코로나 사태로 전반적인 경제활동이 위축되는 양상인데 국민들이 예방을 철저히 하면서도 지나친 공포와 불안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경제·소비 활동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투자활력 제고를 위해 올해 경제정책방향에 담긴 3대 분야(민간·민자·공공)에 100조원 투자를 추진해 연초 투자심리 조기 회복을 위한 집중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민간투자의 경우 총 25조 원의 기업투자 프로젝트 중 10조 원 규모의 4단계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추진 중이며 15조 원은 3월 말까지 최대한 발굴 예정이다.

민자투자는 15조원 중 올해 집행 예정인 5조2천억 원 규모의 62개 사업이 연내 전액 집행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60조 원 규모의 공공투자도 예타조사제도 개선을 통해 투자를 지원 중이다.

또한, 정부는 이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지원 방안도 상정했다.

홍 부총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원부자재 공동수입 및 대체 공급처 발굴을 지원하고 경영 애로 해소를 위한 금융지원을 추진하겠다"며 "소상공인에도 금융지원을 통한 경영 안정화, 온라인 진출 지원 확대 등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피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13일부터 긴급경영안정자금 250억 원을 0.5%포인트 인하된 금리(2.15%)로 제공한다.

보증 1천50억 원도 보증비율은 높이고 보증료율은 낮춘 우대 조건으로 신규공급하고 기존 대출의 만기 연장, 상환유예 등도 지원한다.

소상공인에도 경영안정자금 200억 원을 0.25%포인트 추가 인하된 금리(1.75%)로 다음날부터 제공하고 특별보증 1천억 원도 우대된 보증조건으로 신규공급한다.

마지막으로 홍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해 일선 공무원들이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집행하는데 장애가 없도록 적극 행정 면책을 확실히 천명하고 뒷받침하겠다"며 "신종 코로나 대응 관련 관계기관의 감사나 감독, 평가 시 행정상 제재나 불이익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1월 고용 동향에서는 제조업 고용이 22개월 만에 증가로 전환한 점을 특징으로 꼽았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