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화웨이 차단 위해 동맹국에 대한 압박 강화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당국자들이 화웨이가 전 세계 모바일 네트워크에 은밀히 접근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경고는 미국이 동맹국들에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말도록 설득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1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 당국자들은 화웨이가 법 집행에 이용하도록 고안된 '백도어'를 이용해 모바일 네트워크에 은밀히 접근할 수 있다며 10여년 전부터 이러한 능력을 갖춘 것으로 판단된다고 동맹국들에 경고했다.

미국은 영국과 독일 등 동맹국들에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작년 말까지 이를 극비에 부쳤다고 당국자들은 전했다.

저널은 미국 당국의 이러한 행보는 화웨이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언급하면서도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해오던 입장을 선회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통신 장비 업체들은 기지국, 안테나 등 하드웨어 제품을 통신사에 판매할 때 법에 따라 당국이 합법적 목적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자사의 하드웨어 방식을 구축해야 한다. 그들은 또한 네트워크 운영자들의 동의 없이 제조업체가 접근할 수 없도록 장비를 설치하게 된다.

각 통신사의 허가된 관리자나 법 집행관만이 통신사의 허가를 받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각국의 법률이나 특정 규약에 따라 관리된다.

미 당국자들은 화웨이가 통신사 몰래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네트워크에 접근하는 제조업체의 능력을 은밀히 보존하는 장비를 구축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화웨이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지점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다른 제조업체들은 같은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국가안보보좌관은 "우리는 화웨이가 전 세계에 관리하고 판매하는 시스템을 통해 민감한 정보나 개인 정보에 은밀히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는 증거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미국 고위 관리도 "화웨이는 현지 고객들이나 해당 국가의 보안 당국에 이러한 은밀한 접근에 대해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화웨이가 초기 4세대 장비를 사용한 2009년부터 이를 확인한 이후 이 같은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달 영국은 트럼프 행정부의 강력한 로비에도 화웨이 장비를 5G 네트워크 통신망 구축 사업에 일부 허용하기로 했다. 단 민감한 네트워크 핵심 분야는 배제하고 비핵심 분야로 사용을 한정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