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평가제도 개선 '혁신기업 신속 원활한 상장지원'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가 올해 혁신 코스닥 기업 특례상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12일 '2020년 주요 추진사업' 자료에서 "글로벌 초일류 기술주 시장으로서 코스닥을 대표할 혁신기업을 육성, 지원하기 위해 특례상장 제도를 개편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장 잠재력이 뛰어나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우량혁신 기업은 신속하고, 원활하게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특례상장 활성화를 위해 전문평가제도도 개선한다.

전문평가 기관간 균등성을 높이고 기업과 업종의 특성을 감안해 기술 수준이 객관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평가항목을 개선하기로 했다.

예를 들면 경쟁업체 대비 기술 경쟁력 등을 구체적으로 평가하는 식이다.

올해는 혁신기업 심사 방안도 새로 마련된다. 이를 위해 투자은행(IB) 등과 함께 상장심사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새로운 유형의 산업이 계속 등장함에 따라 인공지능(AI) 기반 융·복합 산업 등의 혁신기업 상장을 위한 심사 핵심 포인트를 도출하고, 심사 기준도 개선한다.

주관사가 우수 혁신기업을 적극 발굴해 상장시킬 수 있도록 주관사의 기술 기업실사(듀 딜리전스; Due Diligence) 모범 규준을 만든다.

매년 듀 딜리전스 우수 주관사를 선정해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주관사가 기업실사를 충실히 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거래소는 비상장 기업 등의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고, 경영지원을 하는 상장 집합투자기구인 BDC(Business Development Company) 관련 인프라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제약·바이오 기업 등 혁신기업 공시 정보도 보다 구체적으로 제공한다. 공시 기재사항을 강화하고, 투자 위험 요소도 함께 기재한다.

올해는 코스닥 시장 유동성 제고를 위해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에스지증권 4개사가 75개 종목에 대한 시장 조성을 실시한다.

한편, 거래소는 이날 코스닥시장본부 기자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일정을 취소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