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카카오가 지난해 연결 기준 2천66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3일 공시했다.

1년 전과 비교해 183.2% 증가했다.

매출액은 3조897억원으로 전년 대비 27.8% 증가했다.

당기순손실은 3천398억원으로 나타났다.

2019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2조 8천83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시장의 예상치에 부합한 수준이다.

최근 한달간 12개 증권사가 내놓은 실적 전망치를 토대로 실시한 연합인포맥스 컨센서스에 따르면 카카오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조834억원과 1천957억원으로 예상됐다.

작년 4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연결 기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8천673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34%, 전년 동기 대비 1천750% 성장한 794억원이며, 영업이익률은 9.2%로 집계됐다.

카카오톡 중심의 비즈니스 구조 안착과 신규 사업의 수익 모델 확대가 역대 최고 매출과 이익으로 이어졌다고 카카오 측은 설명했다.

작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4천440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매출은 톡보드의 성공적 안착과 커머스의 역대 최고 거래액 달성으로 전 분기 대비 36%,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2천216억원으로 나타났다.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광고 성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광고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3% 성장한 1천342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2%,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882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T 대리의 연말 성수기 효과와 카카오T블루를 활용한 택시 사업 확장이 작년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페이의 결제 거래액 성장과 금융 상품 출시로 수익이 증가하면서 신규 사업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픽코마 매출의 회계 기준 변경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14% 성장한 4천233억원이다.

게임 콘텐츠 부문은 지난해 10월 출시한 달빛조각사가 전체 게임 매출 성장을 견인하며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1천59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콘텐츠 부문은 서비스의 질적 향상 노력에 힘입어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하며 전 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1천533억원을 달성했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픽코마 매출을 4분기부터 J-GAAP 회계 기준에서 K-IFRS을 적용하게 됨에 따라 전 분기 대비 48%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478억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거래액 기준으로는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모두 분기 최대치를 기록하며,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거래액 1천247억원을 달성했다.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9% 성장,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한 1천163억원이다.

카카오M의 신규 매니지먼트 회사 편입 효과 및 음반 유통 매출 성장, 카카오IX의 프렌즈 IP를 활용한 글로벌 및 온라인 매출 성장이 실적 호조를 이끌었다.

한편, 4분기 영업 비용은 전 분기 대비 9% 증가, 전년 동기 대비로는 18% 증가한 7천879억원이었다.

4분기에 반영된 연간 상여금, 뮤직 매출의 증가와 매니지먼트 사업 확대에 따른 아티스트 수익 배분 증가, 성수기를 맞아 유료 콘텐츠, 모빌리티 사업 부문의 프로모션 확대 등의 영향이 반영됐다.

ygj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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