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기업 자금수요 커지면 지원 확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기업을 위한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한 직후 사흘 동안에 334억원 규모의 자금 공급이 이뤄졌다.

금융위원회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코로나19 관련 금융부문 대응방안의 이행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중소기업벤처부와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관 등 다수의 유관기관이 함께했다.

지난 11일까지 3영업일 동안 금감원과 정책금융기관 중심으로 진행된 피해기업 대상 상담은 약 6천건에 달했다. 신규 대출과 보증에 대한 문의가 대부분이었다.

업종별로는 숙박, 여행, 음식점, 의류 도소매, 레저, 키즈카페, 학원, 세탁소, 헬스, 피부관리실 등 고객과 접점이 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많았다. 중국에서 물건을 수입하거나 유통하는 제조업과 창고업 운수업의 문의도 있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은 총 201억원에 96건의 지원을 했다.

코로나19 피해기업에 18억원의 신규 대출과 25억원의 만기 연장이 이뤄졌다. 보증 비율과 보증료가 우대되는 신규보증 규모는 36억원이 공급됐다. 기존 보증의 만기 연장 규모도 118억원에 달했다. 4억원 규모의 수출금융 만기 연장도 있었다.

시중은행은 23개 피해업체에 신규대출과 만기 연장 등 106억원을 공급했다.

카드사는 영세가맹점 위주로 금리나 연체료 할인 등 25억원을 지원했고, 결제 대금 청구유예도 2억원 가까이 있었다.

금융위는 앞으로도 금융부문 대응방안의 이행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필요한 기업에 자금을 신속히 공급할 방침이다.

손 부위원장은 "코로나19의 진행 경과와 기업의 자금 수요를 면밀히 파악해 필요시 추가적인 자금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