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대학들이 해외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은 내용을 제대로 보고하지 않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 교육부가 이에 대한 조사를 하버드와 예일대학으로까지 확대했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 교육부는 미국 대학들이 중국 등 외국으로부터 지원받은 최소 65억달러를 보고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한 이후 하버드 대학과 예일 대학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이 같은 조사는 고등교육 기관들이 중국 등 해외 국가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으면서 주요 기술이나 정보가 해외로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나왔다.

이달 초 미국 검찰은 돈을 받고 중국 정부의 우수 인재 영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하버드 대학의 찰스 리버 생물학 교수를 체포한 바 있다.

그는 중국 정부로부터 연구비를 받은 사실을 숨기고 우한이공대학을 대신해 특허를 신청하고 국제회의를 조직하고, 논문을 작성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고등교육 기관들이 미국에 적대적인 외국 기업과 정부, 국민들로부터 적극적으로 자금을 지원받아 외국기업이나 정부가 연구를 도용하거나 외국 정부에 이익이 되는 선전을 확산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교육부는 이러한 외국계 자금이 미국의 가장 부유한 대학들로 유입돼 미국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이거나 상쇄하지도 못한다고 지적했다.

미국 관리들은 중국이 '천인계획'(千人計劃)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계를 겨냥하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천인계획은 해외의 고급 인재를 유치해 중국의 첨단 과학기술을 육성하고자 중국 정부가 2008년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중국 정부는 이를 위해 해외 과학자들에게 높은 연봉과 주택, 의료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앞서 찰스 리버 하버드 생물학 교수도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실을 숨긴 혐의로 체포됐다.

교육부는 하버드에 보낸 서한에서 최근 법무부의 사례를 인용해 중국, 카타르,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 관련된 계약이나 자금 지원을 받은 이력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중국 화웨이와 ZTE, 러시아의 스콜코보 재단과 이란의 알라비 재단 등과 연계된 계약도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

교육부는 예일대의 경우 최소 3억7천500만달러의 외국계 자금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교육부는 예일대에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중국 정부는 물론 중국 통신사와 베이징대학 옌칭학당, 싱가포르 국립대학, 카타르 등으로부터 지원받은 내용을 보고하도록 요구했다. 이외에도 예일 법학대학원의 폴차이중국센터와 예일잭슨 글로벌 연구소의 외국 자금 지원 이력도 설명해달라고 요청했다.

교육부는 대학들이 정보 공개를 거부할 경우 이 사안을 법무부에 회부할 수 있다.

대학들은 외국으로부터 지원받은 계약이나 자금이 연간 25만달러를 넘을 경우 이를 교육부에 보고해야 한다. 다만 이 같은 규정은 최근 들어 더욱 강하게 적용되는 추세라고 저널은 전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