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 너무 잘해주고 계셔…심리적 대반전 필요"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계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위축되지 말고 과감한 투자를 해달라고 독려했다. 정부 차원에서도 기업의 투자와 혁신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로 우리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계를 대표하는 여러분을 모셨다. 경기가 살아나는 듯해서 기대가 컸었는데, 뜻밖의 상황을 맞게 됐다.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함께 의견을 나누고자 한다"며 이번 간담회의 의의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해 코로나19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라며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를 향한 과감한 투자가 경제를 살리고 혁신 성장의 발판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반드시 국민과 기업의 안전을 지켜낼 것이다.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기업이 함께 중국 당국과 협의해 중국 내 자동차 부품 공장의 재가동을 앞당긴 사례를 소개하며 앞으로 기업의 위기돌파를 돕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필요한 금융지원과 신속한 통관, 특별연장근로 인가, 대체 생산품에 대한 빠른 인증 등으로 기업활동과 국민의 안전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며 "관광업과 같이 코로나19에 직접 타격을 받은 업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도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세금 납부기한 연장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라며 "항공, 해운, 운수, 관광 등 업종별로 예상되는 피해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책도 곧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최근 설비투자 증가세 전환과 경기선행지수 상승, 고용 지표·신설법인 수 등의 지표를 소개하며 경제 회복에 기업들의 노력이 컸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19가 경제의 발목을 잡아 매우 안타깝다고 표현했다.

CJ그룹이 투자한 영화 '기생충'과 LG전자의 '롤러블 TV',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로봇 '볼리'·인공인간 프로젝트 '네온', 현대차의 도심 항공용 모빌리티, SK의 불화수소 가스·블랭크 마스크·불화폴리이미드 생산공장 완공 등은 직접 거론하고 이 같은 도전과 혁신이 국민의 희망이 되고 있다고 격려했다.

삼성, 현대차 등 대기업이 조(兆) 단위의 경영안정 자금을 긴급 지원하고, 롯데그룹이 우한 교민을 후원한 점을 들며 대기업의 솔선수범에 감사의 뜻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간담회가 경제활력을 되살리고 기업과 국민들께 용기를 드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면서 "방역당국이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간담회 중에는 기업인들의 많은 건의가 나왔다. 제품 생산에 대한 애로사항부터 적극 행정, 금융지원까지 다양했다. 이에 대해 동석한 장관들이 답변하는 방식으로 간담회가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장관님들 답변이 안 된 부분은 관계부처에서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속도감 있게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대기업에 대해서는 주문할 게 별로 없다. 너무 잘해주고 계신다"며 "상황이 상황이니만큼 더욱 분발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제품 생산 차질의 해법으로 해외 진출한 기업을 국내로 유턴하는 방안을 제의했다. 중국에 진출할 계획이 있던 LG의 2차 전지 소재 공장이 경상북도 구미시에 자리 잡은 것을 예로 들었다.

적극 행정과 사전컨설팅에 대해 감사원이 포상까지 한다고 발표한 만큼 경제부처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달라고 문 대통령은 지시했다. 기업인들의 금융지원 요구에는 금융위원장의 의지가 은행 창구에도 내려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감염병이라고 하지만 너무 위축돼 있었다"며 "심리적 대반전이 필요하겠다"고 발언했다.

이어 "저도 요 며칠 행보는 분위기를 빨리 전환하는데 맞추고 있다"며 "정부도, 재계도 뜻을 모아서 분위기를 붐업시키는 게 좋겠다"고 마무리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