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이미 좋지 않은 중국의 재정 상황을 더욱 악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2일 보도했다.

UBS의 왕타오 중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모든 중국 기업이 4월 초가 되어야 생산을 재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중국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은 1.5%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보다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왕 이코노미스트는 단기적으로 중국이 이미 세금 인하와 같은 정책을 내놨지만, 이후에도 재정 정책에 더 의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올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 적자 비중이 3%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중국 중앙정부는 세금 인하 및 인프라 지출 증가로 둔화하는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해 GDP 대비 재정 적자 비율 목표치를 2.8%로 제시한 바 있다.

이는 2018년 GDP 대비 재정 적자 목표치가 2.6%였던 것과 비교해 상향조정된 것이다.

티앤펑증권의 순 빈빈 수석 픽스드인컴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5.5%를 밑돌 경우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이 3%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응해 재정정책은 더 선제적이고 선별적이어야 한다고 본다"면서 "중국의 재정적자 목표치는 GDP 대비 3.5% 수준으로 책정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유럽국제비즈니스스쿨(CEIBS)의 쉬샤오녠 경제학 교수는 중국이 재정지출을 늘리기보다 2003년 사스 때처럼 비용을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앙정부를 제외하면 중국의 재정이 좋지 않으며 몇몇 지방정부의 이미 상황이 힘들어 직원에게 월급을 주는 것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 부채는 한번 늘어나면 줄어들 수 없고 장기적으로 이것이 쌓이면 부채 위기로 돌아온다"면서 "재정 확장정책은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하며 재정 적자 목표치를 높이는 것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정부 비용을 줄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루이스 쿠지스 아시아경제 헤드도 "과거에 중국 정부는 종종 허리띠를 졸라매고 행정 비용 등 여러 지출을 줄이는 모습을 보였으며 올해도 이러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 부양을 위한 지역 정부의 채권발행량은 이미 1월에 7천850억 위안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CE)의 줄리언 에반스-프릿차드 이코노미스트는 "채권 발행이 올해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은 재정정책이 예상대로 눈에 띄게 완화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