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삼성·LG·SK 등 재계 총수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또 항공 운임 관세 인하와 화물 운송 항공편 축소 제한, 관광·유통업 지원 대책 등을 건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을 초청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경제계 대응' 간담회를 열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사태가 경제의 발목을 잡게 된 것이 매우 안타깝다"면서도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며, 이제는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해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과감한 세제 감면 및 규제 특례 등으로 기업의 투자와 혁신을 돕겠다고 약속하면서 기업들에도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은 "유연한 근로시간을 위한 입법, 탄력근로제 국회 통과가 안 됐는데 조속한 입법 추진을 부탁드린다"면서 "사스, 메르스를 거치면서 국가 질병관리 업무가 중요해진 만큼 질병관리본부장의 위상을 높여야한다"고 말했다.

이재용 부회장은"코로나19 사태를 맞고 보니 좀 더 미리 준비했어야 했다는 생각이다. 어깨가 무겁다"면서 "지금부터라도 신속하게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글로벌 제조업의 핵심이며, 미국과 함께 가장 큰 시장이다"라면서 "IT산업의 경우 여러 면에서 준비한 걸로 극복하려 해도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삼성전자보다) 협력사의 어려움이 더 크다. 실질적 지원이 일어날 수 있게 세심히 챙기겠다"면서 "기업도 기업이지만 전통시장, 소상공인에게도 삼성이 보탬이 될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덧붙였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오늘 간담회에 와야 하는데 제가 바이러스 걸리면 어떻게 하나 하고 한동안 건강염려증에 시달렸다"며 운을 뗐다.

구 회장은 "핵심소재부품의 특정 지역 국가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국산화 다변화가 필요한데, 중소협력사의 중요성을 절감했다"면서 "협력사에 인력 및 기술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화물 운송 항공편을 축소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최 회장은 "아직까지는 우한의 석유화학 공장 등이 제대로 가동되고 있고 충칭의 반도체 사업도 아직은 괜찮다"면서 "한중 항공화물 운송이 폐쇄되면 중국에서 생산하는 반도체 웨이퍼의 조달에 차질이 발생하는 만큼 화물 운송 항공편을 축소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SK는 투자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 전년 수준의 투자와 고용을 할 것"이라며 "또 일주일에 한 번 직원들에게 구내식당 이용을 자제해달라고 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항공 관세를 일시적으로 인하해 달라고 요청했다.

윤 부회장은 "와이어링 하네스는 항공운송으로 조달하고 있는데 항공 운임은 (해상보다) 30~50배 차이가 나 어려움이 있다"면서 "특례적용을 했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그는 또 "현대차 중국 공장에서 근무 중인 근로자가 12만 명인데 자동차 생산라인에서 일할 수 있게 마스크 등 방역물품 지원이 필요하다"라고도 덧붙였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아카데미상을 받은 영화 기생충을 언급하며 "코로나19 중에도 영화 얘기를 하면 국민의 마음이 풀린다"고 말했다. 대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을 가장 먼저 거론하며 "CJ그룹이 투자한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비롯한 4관왕의 영예를 차지했다"며 "한류 문화의 우수성을 또 한 번 세계에 보여준 쾌거"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대통령도 영화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화답하며 "이 위기는 짧은 시기에 잘 극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CJ도 코로나 영향을 받고 있지만, 투자 고용 창출은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항공, 관광, 유통 등 어려운 분야에 지원을 더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황각규 롯데그룹 부회장은 관광·유통산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황 부회장은 "롯데호텔의 경우 2만8천건의 객실 취소가 있었고 롯데월드몰의 입점 상인의 매출 감소도 크다"면서 "중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세제나 재정지원 등은 물론 유통 관광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쇼핑몰에 한 번 들르시는 게 어떤가"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안심 메시지 이후 롯데 쇼핑몰 매출이 전일 대비 10% 올랐다"면서 "다양한 문화행사 참석도 건의 드린다"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윤 부회장의 항공 운임 관세율 인하 건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또 한·중 항공 노선 감편이 최소화되도록 국토교통부와 협의하겠다고도 약속했다.

황 부회장이 제안한 관광·유통업 지원에 대해서도 "관련 대책을 다음 주부터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재용 부회장은 간담회 직후 정부에 두 가지 제안을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이 부회장은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 주재원과 그 가족들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영상격려 메시지를 보내줬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또 내수진작 차원에서 점심을 외부 식당에서 이용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저녁 회식도 활성화했으면 하는데, 주 52시간에 저촉될지의 우려를 해결해 달라고 제안했다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