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새해부터 체감할 수 있는 경제 성과를 강조해 온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 행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빨라졌다. 거의 7개월 만에 재계 총수들을 만나 돌파구도 모색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를 주재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조기에 극복하는 방안을 경제계 인사들로부터 직접 듣고 논의하기 위해 만든 자리다.

문 대통령이 지난주 코로나19 방역체계를 종합적으로 살폈다면 이번주에는 경제에 집중하고 있다.

이날은 코로나19로 생산·수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재계 총수들과 대면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 6대 그룹 대표와 머리를 맞댔다. 자산 규모로 5대 그룹을 선정하고 식품과 미디어 부문 등에서 중국과 긴밀히 연계된 CJ그룹도 초청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참석해 재정과 세제, 통산, 금융을 망라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중소벤처·경제정책·산업통상 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등 5개 경제단체장도 함께했다. 중견·중소기업까지 챙기겠다는 취지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책이나 지원책 등을 특정해서 발표하는 것이 없다"며 "의견을 청취하고 협의하는 게 목적이라 어떤 것들이 나올지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지난 10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경제에 미치는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말했다. 11일에는 민간고용 창출을 강조했고 전일에는 남대문 시장을 직접 찾아 불안할 필요가 없다고 독려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10일,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공동 대응하고자 경제계 주요 인사와 간담회를 가졌다. 당시에는 기업에서만 30여명이 참석했는데 이번에는 참석자가 줄었다. 장소도 당시는 청와대 본관 충무실이었지만, 이번에는 문 대통령이 직접 대한상의를 찾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민관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소규모로 준비됐다"고 설명했다.

재계 총수들은 간담회에서 각자의 어려움을 건의하면서도 경제 회복의 역할을 내세웠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협력사의 어려움이 더 크다. 기업의 본분은 고용 창출과 혁신, 투자다"며 "2년 전 약속 꼭 지키겠다. 제일 중요한 것은 고용 창출이다. 제가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핵심소재부품의 특정 지역 국가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국산화 다변화가 필요하다. 중소협력사의 중요성을 절감했다"며 협력사에 인력 및 기술지원을 확대할 방침을 발표했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물론 CJ도 여러 영향을 받고 있지만, 투자 고용 창출은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다 구체적인 정책 제언도 제기됐다.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중국 공장에서 근무 중인 근로자 12만명이 일할 수 있게 마스크 등 방역물품 지원이 필요하다"며 "항공 관세를 해상운송 기준으로 한시적으로 인하해 달라"고 요구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한중 항공화물 운송이 폐쇄되면 중국에서 생산하는 반도체 웨이퍼의 조달에 차질이 발생하는 만큼 화물 운송 항공편을 축소하지 말 것을 요청해 달라"면서도 "앞으로 SK는 투자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야겠다. 전년 수준의 투자와 고용을 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황각규 롯데그룹 부회장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3일간 백화점을 휴업했고 롯데호텔의 경우 2만8천건의 객실 취소가 있었다"며 "중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세제나 재정지원 등 특단의 대책을 요청드린다. 유통 관광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에 쇼핑몰을 방문해달라는 제안도 뒤따랐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은 탄력근로제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적극행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발언을 듣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현대차 건의)부품 긴급 운송 시 항공 운임에 대한 관세율 인하를 적극 검토 중이다"며 "(SK 건의)한중 항공 노선 감편이 최소화되도록 국토부 장관과 협의하겠다. (롯데 건의)관광, 유통, 숙박 등 영향이 큰 업종별 대책을 내주부터 발표하겠다"고 답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