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기획재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정도에 따라 우리 경제의 회복흐름이 제약을 받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기재부는 14일 발간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2월호에서 "최근 발생한 코로나19의 확산 정도와 지속 기간에 따라 중국 등 세계 경제의 성장 및 우리 경제의 회복 흐름이 제약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작년 4분기 우리 경제는 생산·소비·설비투자 증가세가 이어지고 12월에는 경기동행·선행지수(순환변동치)가 동반 상승하는 등 경기 개선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외적으로도 올해 1월 들어 D램 반도체 고정가격이 소폭 상승 전환하고,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봤다.

지난해 12월 산업활동 주요 지표를 보면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보다 0.1% 감소했지만 광공업 생산이 3.5% 늘면서 전(全)산업 생산은 1.4% 증가했다.

지출 측면에선 소매판매(0.3%), 설비투자(10.9%), 건설투자(4.1%)가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 1월 수출은 조업일수 감소 영향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6.1% 줄면서 14개월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다만, 일평균 수출액은 작년 1월 19억2천만달러에서 20억2천만달러로 늘었다.

소비자심리는 지난달 소비자동향지수(CSI)가 104.2로 전월 대비 3.7포인트 상승했다. 기업 심리의 경우 1월 제조업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76으로 전월보다 2포인트 상승했고, 2월 제조업 업황 전망 BSI도 77으로 4포인트 올랐다.

작년 12월 경기동행지수(순환변동치)는 한 달 전보다 0.2포인트 올랐다. 선행지수 역시 0.4포인트 상승했다.

지난달 취업자는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56만8천명 증가했으며, 소비자물가는 농축수산물 상승 전환, 석유류 가격 상승 등에 힘입어 1.5% 올랐다.

국내 금융시장을 보면 지난달 하순 이후부터 주가와 국고채 금리는 하락, 달러-원 환율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주택시장은 지난달 매매가격과 전세가격 모두 전월보다 0.28% 상승했다.

기재부는 "감염병에 따른 피해 우려 부문 지원과 함께 경제이 미칠 파급 영향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올해 경제정책방향에 반영된 투자·소비·수출 활력 제고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등 경기 회복 모멘텀을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