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우리 경제 영향을 판단하기 아직은 이르다며 지표로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14일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묻는 말에 이 총재는 "최근 채권시장을 중심으로 금리 인하 기대가 있는 거로 알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예를 들면 어느 정도 확산할지, 지속 기간이 얼마일지 가늠하기 어려워 국내경제 영향을 판단하기에 이르다"고 말했다.

이어 "지표를 통해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며 "추가 금리 인하 필요성에 대해선 사실상 효과도 효과지만 부작용 또한 있어 함께 고려해서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총재는 한은이 선제적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했던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당시와 현재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메르스 사태 당시인 2015년에는 전반적으로 경기가 본격적인 하강기에 들어설 때고 지금은 바닥을 지나 회복되는 단계라 그때와 상황이 다르다"고 말했다.

한은 금통위는 메르스 사태 당시 심리적 충격 방어 필요성을 주목하며 첫 확진자가 나온 한 달만인 2015년 6월 금리 인하를 한 바 있다.

이 총재는 "시중 유동성을 여유있게 관리하겠다는 말은 금리 인하와는 별개 문제"라며 "공개시장 조작, 지준을 여유롭게 관리한다든지 등이지 금리 인하까지 염두에 두고 한 발언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에서 "서비스업과 일부 제조업을 중심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자금을 금융시장에서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일시적인 자금수요 증가가 조달비용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시중 유동성을 계속 여유있게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발언했다.

이 총재는 현재 환율 수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