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한종화 기자 = 서울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4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발언을 매파로 해석했다. 금리 인하 부작용을 고려하겠다고 밝혀 금리 인하 기대가 후퇴했다고 평가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실물경제 영향이 성장률을 조정할만한 단계는 아니라고 언급한 것도 인하 기대를 희석시키는 재료라고 진단했다.

채권시장은 외국인이 코로나19 확산 후 3년 국채선물을 대거 사들였다는 점을 근거로 이들 움직임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망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날 거시경제금융 회의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추가 금리 인하 필요성에 대해서는 효과도 효과지만 부작용 또한 있어 함께 고려해서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역시 코로나 19 영향으로 성장률을 조정할 단계는 아니라며 경제 파장에 대한 지나친 우려에 선을 그었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경제 수장들의 발언으로 이달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크게 훼손됐다고 전했다. 특히 이 총재의 경기 진단과 홍 부총리의 성장률 관련 발언이 충격적이었다고 평가했다.

A 증권사 채권 딜러는 "이 총재의 발언이 대부분 다 매파로 해석되었는데, 특히 현재 경기 국면이 바닥을 지나 회복단계라는 표현이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며 "금리 인하 부작용을 고려하겠다는 발언도 금리 인하 기대를 접게 만드는 요인이다"고 말했다.

B 자산운용사의 채권 운용역은 "2월 인하 기대가 강했다가 전세가 완전히 역전됐다"며 "외국인들의 인하 베팅이 들어오고 있었지만 2월 기준금리가 동결될 경우 급변이 가능했던 장세였다"고 말했다.

C 자산운용사 채권 운용역도 "적어도 2월 금리 인하는 아니라는 시그널을 명확하게 준 것 같다"며 "다음 주 코로나 이슈로 상황이 더 안 좋아지면 인하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채권 되돌림이 급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D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모두발언에서 다소 실망했지만, 회의 뒤 내놓은 발언이 매우 매파적"이라며 "2월 기준금리 인하가 아니라면 연내 인하 프라이싱도 애매하다"고 말했다.

시장참가자들은 외국인의 국채선물 매매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들이 국채선물을 대거 사들이면서 2월 인하 포지션을 구축해왔기 때문이다. 해외 IB들은 한은이 이달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했다.

C 운용역은 "외국인이 국채선물 매수를 쌓고 있었는데 매도로 전환하지 않고 버텨주는지가 관건이다"고 말했다.

E 자산운용사 채권 운용역도 "대부분 해외 IB가 한은이 2월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했었고 코로나 19가 터진 후 선물을 대거 매수하면서 인하 베팅을 하고 있었다"며 "외인이 포지션을 꺾을 경우 시장 타격이 더 클 수 있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