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정부의 규제 확대에도 대형건설사들이 올해 분양목표를 공격적으로 제시하며 수도권 주택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분양가를 누르는 규제가 강할수록 커지는 시세차익이 청약자를 부르는 규제의 역설이 원인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1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HDC현대산업개발 등 5개 대형건설사의 올해 주택분양물량은 12만4천464세대로 작년 분양실적 7만7천73세대 대비 61%가량 증가했다.

작년 실적 대비 올해 분양목표 증가폭이 가장 큰 곳은 대우건설이다.

지난해 2만655세대를 분양한 대우건설은 올해 1만4천여세대 늘린 3만4천764세대를 목표로 제시했다.

HDC현산이 지난해 6천390세대에서 1만3천여세대 늘린 2만175세대를 목표로 제시해 뒤를 이었고 GS건설과 현대건설도 지난해 실적보다 9천세대가량 늘렸다.

지역별로는 경기 2만7천여세대, 서울 2만6천여세대, 인천 2만5천여세대 등 수도권이 67%를 차지해 정부의 규제 강화에도 서울, 수도권 중심의 분양 전략이 두드러졌다.

규제가 가장 강한 서울 비중이 가장 큰 곳은 현대건설과 HDC현산이다.

흥국증권에 따르면 두 회사는 올해 분양물량의 40%가량을 서울에 배치했다.

GS건설은 서울 비중이 26% 정도였고 대우건설과 대림산업은 각각 9%와 6%로 서울 비중이 낮았다.

대형건설사의 한 관계자는 "올해 분양예정인 서울 사업장 한 곳의 분양가를 보면 시세보다 3.3㎡당 1천500만원이 낮다"며 "분양가 상한제 등으로 분양가를 누르다보니 시세의 차이가 벌어져 청약자가 몰리는 규제의 역설같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입주자금은 전세보증금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대출규제도 분양받는 데는 영향이 크지 않다"며 "기존주택거래시장과 분양시장의 상황이 다르다"고 덧붙였다.

다만, 분양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인다면 정부가 어떤 형태로든 개입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GS건설의 경우 올해 분양물량 2만5천여세대 중 2만세대를 상반기에 집행할 예정이어서 정부의 규제에 노출될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입장을 취했다.

김승준 흥국증권 애널리스트는 "대형건설사의 올해 분양 가이던스가 전년 실적치 대비 대폭 증가했다"며 "주택분양 가이던스는 보수적으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올해 목표치가 전년에 비해 월등히 높고 전년 가이던스 달성률도 낮았다"며 "분양공급은 부동산 정책에 따른 변수가 크다"고 덧붙였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