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업무보고서 주요 업무계획 발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위원회가 가계와 부동산에 쏠린 자금 흐름을 기술력과 성장성이 있는 중소 벤처기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 금융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금융 안전망을 조성하는 노력도 이어간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혁신성장 업무보고에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금융위는 올해 업무계획의 큰 틀을 혁신기업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혁신금융 활성화에 뒀다.

우선 가계와 부동산에서 혁신기업과 벤처기업 중심으로 자금흐름을 전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부동산으로의 자금 쏠림을 차단하고자 지난해 12월 발표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의 후속 조치를 차질없이 시행할 예정이다.

산업부와 중기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업으로 1천개 혁신기업을 선정해 앞으로 3년간 40조원을 지원하는 신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선정된 기업들은 금융지원은 물론 경영 컨설팅 등 비금융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또 기계나 재고 등 다양한 기업의 동산자산이 담보로 활용될 수 있도록 일괄담보제도를 도입하고, 자금 회수를 지원하는 회수지원기구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은행이 대출심사시 기술력과 미래 성장성 중심으로 기업을 평가할 수 있도록 기술력 반영도를 높이기로 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의 상거래신용지수로 쓸 수 있는 '한국형 페이덱스(Paydex)' 를 개발해 기업의 경쟁력과 신용도 평가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합리적으로 기업을 평가해 자금을 공급할 경우 문제가 발생해도 금융회사 임직원에게 과도한 책임을 묻지 않는 면책제도도 적극적으로 운용할 예정이다.

기업은 창업-성장-성숙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모험자본도 공급받는다.

창업단계 기업의 경우 특화한 창업지원 공간에서 벤처투자, 컨설팅, 해외 진출을 원스톱으로 도와준다.

성장단계 기업은 벤처기업에 대한 증권사 대출 확대, 개인투자자의 비상장기업 투자 활성화 등을 통해 충분한 자금을 공급받을 길이 열린다. 성숙 단계 기업은 혁신기업이 원활하게 코스피·코스닥 상장에 성공할 수 있도록 상장요건에 미래 성장성 비중을 확대해주기로 했다.

연내 11조2천억원의 정책금융은 자동차와 조선, 소부장 등 주력 산업의 설비투자에 공급된다.

그밖에 흩어져 있는 개인정보를 한데 모아 분석해주는 마이데이터업을 도입하고, 여러 은행의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오픈뱅킹 범위도 확대된다.

소비자신용법과 금융소비자보호법을 제정해 실패한 사람의 재기 지원을 위해 채무자 중심의 채무조정 인프라를 구축하고, 금융 소비자보호의 제도기반도 확립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부동산으로의 자금 쏠림이 심화하고 은행권이 담보 중심으로 영업하는 것이 여전한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며 "두려움 없이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든든한 금융 안전망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