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사의 경영상황이 악화해 자금 압박이 커질 경우 자금 지원 규모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7일 오전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저비용항공사(LCC)에 최대 3천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김이탁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날 오후 세종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이번 대책은 상한선을 둔 것으로 (항공사의) 자금 압박이 있다면 언제든지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항공사에 대한 긴급 자금지원은) 자금 경색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취지다"고 설명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항공사들이 자구책을 먼저 적용하고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경우 대출을 받도록 하는 것"이라며 "국토부는 항공업계에 지원이 최대한 빨리 되도록 산업은행과 금융위원회 등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항공사에 공항시설 사용료를 다음 달부터 최대 3개월간 납부 유예하고, 올해 상반기 중 항공 수요 회복이 안 될 경우 착륙료도 10% 감면해 줄 계획이다.

착륙료를 2개월간 10% 감면할 경우 항공사에 돌아가는 혜택은 약 58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운항횟수를 줄였다가 다시 늘릴 경우 감면되는 비용이 20억원, 인천공항 슬롯 확대로 국적사에 7천700억원 상당의 혜택도 기대된다.

김상도 실장은 사용료 감면이 아닌 유예를 선택한 데 대해선 "이번 대책이 예전보다 선제적으로 빠르게 마련됐다. 업황 회복까지 몇개월이 걸리므로 선제 조치로 당장 지출해야 하는 비용 부담을 덜어주자는 것"이라며 "현재 상태에서는 일단 납부 유예에 우선순위를 뒀다"고 설명했다.

제재가 길어져 경영난이 더욱 심화하고 있는 진에어에 대해서는 "경영문화 개선방안에 진전된 흐름이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며 "이런 것들이 어떻게 이행되는지 구체적 이행 결과를 보고 (제재 해제를)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중국 노선 타격에 따른 대체 노선 개발이 이르면 4월부터 가시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토부는 우선 파리와 헝가리, 포르투갈 등에 대한 운수권을 배분할 예정이다.

신윤근 국토부 국제항공과장은 "헝가리는 준비가 빨라 4월에 취항할 수 있고 호주도 6월에 준비 중"이라며 "베트남 퀴논, 라오스 팍세 등은 지금도 취항은 가능하지만 정부가 LCC의 시장조사·마케팅 능력을 보강해 준비를 잘하면 하반기에 취항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