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하나은행이 수출기업들의 매출채권을 조기에 유동화할 수 있도록 하는 수출e-구매론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수출e-구매론은 직·간접 수출기업을 위한 기업 간 결제성 상품이다. 기존에는 수출기업에 수출용 원·부자재 등을 공급하는 간접 수출기업이 납품한 후 매출채권을 유동화하기까지 결제 기간을 기다려야 했으나, 수출e-구매론을 활용하면 조기에 현금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지원하는 수출신용보증(공급망)을 활용해 이번 상품을 만들었다. 수출신용보증이란 수출기업과 간접수출기업간 발행되는 구매확인서를 기반으로 간접수출기업이 매출채권을 즉시 현금화할 수 있도록 하는 보증지원제도로, 지원 규모는 약 3천억원이다.

이 보증지원제도를 이용하는 직·간접수출기업은 수출용 원·부자재에 대한 부가세 세율을 0%인 영세율로 적용받을 수 있다. 또 무역보험공사의 추가적인 보증지원도 이용할 수 있다.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은행권 최초로 단독으로 출시한 '수출e-구매론'은 수출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해 국내 수출산업 성장을 주도적으로 견인하고자 기획했다"며 "향후 특허출원을 예정 중으로 외국환 리딩뱅크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