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한국계 1위 차지



(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JB금융그룹은 손자회사인 프놈펜상업은행(PPCBank)이 지난해 캄보디아 진출 한국계은행 중에서 가장 높은 당기순이익 207억원을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전년의 147억원에 비해 40.5% 늘어난 수치로, 출범 이후 역대 최고다. 최근 3년 사이 현지 상업은행수가 10여개 가까이 증가하는 등 경쟁이 심화된 상황에서 거둔 성과다.

지난해 총자산은 전년 대비 21.8% 증가한 1조722억원을 기록해 한국계은행 최초로 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 같은 기간 총대출은 6천40억원에서 7천493억원으로, 총수신은 7천45억원에서 8천105억원으로 각각 24.1%, 15%씩 늘었다.

지난해 이자이익은 406억원으로 전년대비 31.4% 증가했다.

이번 성과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최적화된 디지털 금융 서비스 제공 덕분이라고 JB금융은 분석했다.

프놈펜상업은행은 다른 한국계은행과 달리 운영자금 전액을 현지에서 조달하고 있다. 특히, 프놈펜상업은행은 고금리 정기예금 대신 요구불예금과 저금리예금 유치를 높이면서 조달 비용을 낮췄다.

외국인 경제활동이 활발한 캄보디아의 특성을 고려해 주요 지점에서 '외국인 전용창구'도 운영한다. 작년에는 캄보디아 최초로 코어뱅킹IT 시스템 '압사라'를 자체 개발해 여신업무상담과 사후관리까지 전산화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했다.

아울러 세계은행(World Bank) 산하 국제금융공사(IFC)와 앞으로 5년간 캄보디아 중소기업에 대출 3천만달러를 제공하는 업무협약을 맺어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신창무 프놈펜상업은행장은 "자본금 규제 강화·상업은행 경쟁 과다로 소매금융 성장폭이 둔화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고객 네트워크 확대와 디지털 서비스 강화를 통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