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부동산 가격 급등세를 보인 데 따라 이번주 추가 규제를 발표한다.

국토부는 18일 "수도권 일부지역의 이상과열 현상에 대해 관계부처간 긴밀한 협의를 거쳐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현재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며 "이번주 내 발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수용성(수원·용인·성남)'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폭이 커지자 지난주 청와대 녹실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했고 조정대상지역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현재 '수용성'에서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이지 않은 곳은 수원 권선ㆍ영통ㆍ장안구와 용인 처인구 등이다.

일각에서는 구리 등 서울 인접 지역은 물론 '오산ㆍ동탄ㆍ평택(오동평)' 중 일부도 포함될 것으로 내다봤다.

여당에서는 해당 지역구 의원을 중심으로 표심이 흩어진다는 이유로 반대 의견을 거듭 밝혔으나 정부와 청와대가 지정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해 추가 규제로 가닥이 잡혔다.

전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한 인터뷰에서 "이번 주 내로 부동산 추가 대책을 발표할 예정으로, 당정청 협의가 거의 막바지 단계"라고 밝혔다.

그는 "'수용성'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가격 상승 억제, 실수요자 보호, 불법 탈세 부동산 거래 단속 강화가 포인트"라고 밝혔다.

정부는 19일 서면으로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부동산 추가 규제지역이 결정되면 이르면 20일 대책이 발표된다.

여기에 국토부에서 운영할 부동산 특별 조사반에 관한 내용도 포함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12·16대책에서 발표한대로 오는 21일부터는 부동산 불법거래 등 시장교란 행위를 를 들여다볼 상설조사반도 가동, 시장 감시를 강화한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