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으나, 청와대는 아직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얘기할 단계는 아니라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브리핑을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발언한 비상한 처방에 추경이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아직 구체적으로 추경을 얘기할 수는 없다"며 "2월 말까지는 1차 대책이 나올 것이다. 1차 대책을 발표한 다음에 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주시하면서 추가 정책수단들을 고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정책은 타이밍이 생명이라고 했고, 대통령과 정부에 주어진 모든 권한을 활용해 정책수단을 강구할 것"이라며 "일단 가능한 최대한 빠른 시기에 내놓을 것을 목표로 움직일 것"이라고 했다.

추경이 검토 대상이 맞냐는 물음이 재차 나오자 강 대변인은 "추경을 검토한다는 게 아니라 소비 진작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이후 그것까지 포함해서 검토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비상한 상황에는 비상한 처방이 필요하다. 국민 안전과 민생 경제 두 영역 모두에서 선제적인 대응과 특단의 대응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며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상황 인식을 가지고 엄중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상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예상을 뛰어넘는 정책적 상상력을 발휘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소비쿠폰과 구매금액 환급 등도 국무회의에서 거론했다.

이에 대해 강민석 대변인은 "대통령께서 보고받고 현장에서 파악한 현실이 있어 일례로 들고 (소비쿠폰 등을) 강구할 만큼의 단계에 왔다는 것"이라며 "이러한 정책 옵션을 열어놓고 파격적 조치를 추진해보자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지급대상이나 규모 등은 디테일하게 검토해서 가능한 빠른 시기에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주에서 촉발된 임대료 인하도 구체적인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강 대변인은 밝혔다. 현재로서는 모두발언에 담긴 수준에서 생각해달라며 임대료를 해결하면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사회현상도 해소할 수 있겠다는 인식이 깔려있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