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 정부가 자국내 대형 중국 국영언론사 5곳을 외교사절단(foreign diplomatic missions)으로 지정하고 중국 정부 활동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나섰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국무부는 이날 신화통신과 중국국제방송, 중국국제텔레비전(CGTN), 차이나데일리와 인민일보의 배급사 등 5곳이 외교사절단으로 간주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5개 국영언론사가 중국 정부와 공산당이 상당부분 소유하고 있는 데다 사실상 통제하고 있다면서 외교사절단 지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이들 언론사는 미 국무부에 직원 현황을 보고하고 부동산 보유 상황도 등록해야 한다.

WSJ은 미국 정부가 학자들이나 경영진들이 미국에서 지식재산권을 훔치는 것뿐만 아니라 국영 언론이나 교육기관을 통해 중국 정부의 관점을 전파하는 등 미국의 이익에 해를 미치는 행동을 하는 것을 색출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정부는 중국의 활동에 강경 기조를 보여줌으로써 중국이 자국에서 부과하고 있는 통제 조치를 완화하고 미국 외교관에 대한 호혜적 대우를 바라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지난 2018년 미 법무부는 신화통신과 CGTN의 미국 지부를 외국인대리등록법에 따라 중국 정부를 대리하고 있다고 등록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