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간담회에서 나온 재계 총수들의 요구를 대거 수용했다. 이에 항공관세를 인하하고 화물 항공기 운항편수도 유지할 방침이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19일 브리핑에서 "지난 2월 13일 개최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제시된 경제계 건의를 전폭적으로 수용하기로 결정했다"며 "정부는 총 16개의 모든 건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후속 조치를 이행할 계획이다. 정부와 기업이 합심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회복 흐름을 되살리고자 하는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항공운송 관세를 해상운임 기준으로 변경한다. 천재지변 등으로 운송 방법을 해상운송에서 항공운송으로 변경할 때 해상운송 관세를 적용하는 관세 특례를 확대한 조치다. 항공운송 관세는 해상운송의 15배에 달하는데 현대자동차가 핵심부품 조달 비용을 경감하고자 이를 건의했다.

화물항공기 운항편수를 유지하고 항공사가 화물기 증편 등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하면 즉시 허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SK그룹이 요청한 내용이다.

기업투자 활성화를 위해 세제를 개선해달라는 한국경영자총협회 요구에는 추가적인 세제 대책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했다. 내수 진작과 안정적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정부·공공 행사 취소를 최소화해달라는 무역협회 건의에는 충분한 방역과 함께 정상 추진되도록 운영지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에는 내수진작을 위한 자발적인 회식이 주 52시간제와 무관하며,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 주재원·가족에게 대통령 격려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대통령이 다양한 문화행사를 찾아달라는 롯데그룹 건의에는 주요 계기를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부대변인은 "위기를 혁신의 동력으로 삼아 흔들리지 않는 강한 경제로 가는 기회로 만들기 위해 정부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결정했던 투자를 차질 없이 진행해 주시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