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KDB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IBK기업은행 등 국책은행의 명예퇴직 제도 개선을 위해 노사정이 머리를 맞댔지만 뾰족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국책은행 은행장들과 각 은행 노조위원장,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 등 정부 관계자들은 19일 서울 모처에서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 주재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국책은행의 명예퇴직 제도 개선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현재 국책은행들은 다른 시중은행들과 달리 명예퇴직이 활성화되지 못한 상태다. 기재부의 공공기관 퇴직금 산정 규정을 적용받는 탓에 명예퇴직금으로 받을 수 있는 돈이 적기 때문이다.

기재부 지침에 따르면 국책은행 직원이 명예퇴직을 신청할 경우 기존 월급의 45% 수준에서 기준 급여가 산정된다. 여기에 남은 근무 개월수의 절반을 곱하는 방식이다. 다른 시중은행들은 최대 36개월치 평균임금을 명예퇴직금으로 지급한다.

이런 이유로 직원들이 대부분 임금피크제를 선택하고 현업에서 빠진 상태로 회사에 남으면서 정작 신규채용 여력이 줄고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날 논의에서는 명예퇴직 제도 개선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감을 이뤘으나, 결론은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측의 한 관계자는 "오늘은 구체적으로 논의한다기보다는 상견례만 했다"며 "임금피크에 들어간 직원들이 직무개발 등을 하지 못하는 현실 등을 고려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설명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 관계자도 "기본적으로 명예퇴직을 늘려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문제의식은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정부에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책은행에 대해서만 공공기관에 대한 규정을 예외적으로 적용할 경우 자칫 다른 공공기관과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명예퇴직 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는 추후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회의도 지난해 11월 이후 두 번째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