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옵션(Put Option)이란 주식·채권·금리·통화 등을 시장 가격과 관계없이 특정 시점에 특정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풋옵션 매수자는 매도자에게 옵션 가치인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일정한 시점에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자산을 팔 권리를 갖는다.

풋옵션 매도자는 프리미엄을 받는 대신 풋옵션 매수자가 권리 행사를 경우 그 기본자산을 미리 정한 가격에 사야 한다.

만기일에 자산의 시장가격이 앞서 약속한 '행사가격'보다 낮으면 풋옵션을 행사하는 것이 유리하고, 만기일에 시장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을 경우 옵션 행사를 포기하는 것이 낫다.

풋옵션 행사가격은 특정 가격으로 정하기도 하고 미래 특정 기간의 실적에 일정한 배수를 곱해 산정해 정할 수도 있다.

풋옵션은 지난해 교보생명과 주주들 사이에 불거진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홍콩계 사모펀드 어피너티 등은 2012년 교보생명 주식을 사면서 신창재 회장과 3년 내 증시 상장에 실패할 경우 신 회장에게 주식을 되팔 수 있는 내용의 풋옵션 계약을 체결했다.

상장이 계속 지연되면서 어피너티는 2018년 10월 풋옵션을 행사했는데, 양측이 기대하는 행사가격 차이로 인해 갈등이 빚어졌다.

한편, 풋옵션은 채권자가 만기 전에 빚을 갚으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하기도 한다.

반대 개념으로는 콜옵션(Call Option)이 있다.

콜옵션은 만기가 되기 전에 채무자가 빚을 갚을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