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미국 대통령 선거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막을 올린 가운데 국내 증시 전문가들도 한국 증시에 미칠 여파를 주시하고 있다.

이들은 민주당 후보가 당선될 경우 법인세율을 올릴 가능성이 크다며 한국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오는 11월 3일 미국 대선이 치러진다.

지난 3일 미국 아이오와 당원대회를 시작으로 미국 대선 레이스가 본격 시작됐다.

줄곧 1위를 달리던 조 바이든 후보 지지율은 경선이 시작하면서 급락한 반면, 좌파 성향의 버니 샌더스 후보와 피트 부티지지 후보가 선전 중이다.

오는 3월부터는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도 후보로 가담한다.

증시 전문가들은 민주당 후보들이 법인세 인상을 공약으로 걸었다는 점에 주목하며 한국증시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트럼프 정부는 앞서 2018년 개정세법을 통해 개인소득 최고세율과 법인세율을 인하한 바 있다.

민주당 후보들은 이 세율을 다시 원래대로 돌려놓겠다는 입장으로, 개인소득 최고세율은 현행 37%에서 39.6~52%로, 법인세율은 21%에서 28~35%로 높아진다.

전문가들은 지금처럼 민주당 유력 후보들의 전반적인 정책들이 반기업적 또는 재정 확대 및 보호무역주의 경향을 보인 적은 많지 않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세율이 상승하면 트럼프 감세 이후 크게 혜택을 봤던 정보기술(IT) 기업들의 주가가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됐다.

김영환 KB증권 연구원은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의 세제 공약을 비교해보면 주식시장에는 민주당 승리가 상당한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법인세 인상은 기업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만큼 현실화 시 상당한 충격이 나타날 수 있고, 한국 증시도 이 영향권에서 자유롭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지금까지 금융시장은 공화당 승리 가능성을 높게 점치며 대선 리스크를 크게 반영하지 않았지만, 2월 민주당 경선이 시작되면서 리스크가 조금씩 고조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며 "2~4월 기간에는 민주당 경선 주요 일정이 몰려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투자자들에게 당부했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양당 간 타협의 여지가 줄고 있어 향후 글로벌 경제에 막강한 영향을 미치는 미국 정부의 정책이 극단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다"며 "미국에서 중도파가 설 자리를 잃고 있다는 점을 경선 과정이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이어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미국 정치 시스템에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변수는 자금의 힘이 막강해지고 있다는 점과 온라인 광고의 영향력"이라며 "위험자산과 온라인 광고에 투자 기회가 있다"고 예상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