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선급과 함께 차세대 첨단 함정의 전기추진체계 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협약에 참여한 4개사는 차세대 함정의 전기추진체계 적용 연구와 수상함정 LBTS(육상기반시험설비) 구축, 함정 전기추진체계 국내 연구회 신규 발족 등에서 상호 협력한다.

전기추진체계는 발전기로부터 공급된 전력을 이용해 추진 모터를 구동하는 것으로, 기관 구성이 단순해 정비성이 우수하고 통합된 전력 사용으로 첨단 무기와 시스템 적용에 유리해 미래 첨단 함정의 추진체계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 기계식 추진체계나 하이브리드 추진체계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연료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 할 수 있어 함정 생존성 및 대잠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공동연구의 결과를 한국형 이지스구축함(KDDX), 대형수송함-II 등 한국 해군의 차세대 전투함정의 전기추진체계 적용 검토 및 시스템 개발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남상훈 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본부장은 "차세대 함정의 유력 추진체계 중 하나인 전기추진체계 기술 연구를 선도적으로 착수한 데 의미가 있다"며 "대한민국 해군 함정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개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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