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대한 지원 방안을 내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코로나19 ICT 민관합동대응반' 회의를 열고 기술료 유예 및 감면, 기술개발자금 융자 검토기간 단축 등의 지원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소관 재정 사업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ICT 분야 대중소기업 간 거래 촉진을 통해 국내 ICT 산업의 활력을 제고하기로 했다.

ICT 기업의 수출입선 다변화와 글로벌 마케팅 지원을 통해 글로벌 진출 기회 확보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국내 ICT 산업의 생산역량 강화 등 중장기적인 대책도 강구하기로 했다.

DNA 기반의 ICT 수출구조 고도화를 추진하고, ICT 수출지원협의체를 통해 주요 수출 이슈에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경영안정자금 공급, 수출바우처 등을 통해서도 ICT 업계 지원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업계 안내 및 관계부처 협의도 추진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ICT 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 경제의 대변혁을 이끄는 핵심동력인 만큼,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CT 업계는 중국 의존도가 높아 코로나19 확산으로 상당한 피해를 보고 있다.

글로벌 ICT 산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은 68.5%(2018년)에 달하며, 우리나라의 ICT 분야 대중국 수출과 수입 비중은 각각 34.8%와 42.0%에 이른다.

이달 1일부터 12일까지 대중 ICT 일평균 수출액은 1억7천만달러로 지난달 2억달러에 비해 3천만달러 감소했다.

같은 기간 대중국 ICT 일평균 수입액은 9천만달러로 지난달 1억5천만달러보다 6천만달러 줄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