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비상경제 시국'과 '특단의 대책'을 재차 강조하면서, 이달 말 1차 경기대책 패키지(종합대책)가 나올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첫 사망자가 나오고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실질적으로 위기 경보 '심각' 단계에 준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1일 양천구 소재의 행복한백화점 13층 중기진흥공단 서울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에서 "정부는 지역사회 감염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 현재 위기 경보에서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심각 단계에 준해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염병도 걱정이지만 경제 위축도 아주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을 침착하게 해나가자고 이렇게 당부드리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다"며 "외출 자제로 전통시장, 마트, 백화점 등의 소비마저 위축이 돼 내수가 얼어붙고 있다. 장기화되면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우려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내수가 우리 경제성장에서 60%를 차지한다고 소개하면서, 내수·소비 업체 회복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 시국'이라는 인식으로 국민의 안전과 함께 여러분의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기존 발표된 업종별 대책도 소개했다.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신규 정책자금 공급, 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 규모 확대,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긴급 융자 지원 등이다.

아울러 "이것도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대책에 그치지 않고 정부의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금융·세제·예산·규제혁신을 비롯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총동원해 이달 말까지 '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해서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