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비상경제 시국'과 '특단의 대책'을 재차 강조하면서, 이달 말 1차 경기대책 패키지(종합대책)가 나올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첫 사망자가 나오고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실질적으로 위기 경보 '심각' 단계에 준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1일 양천구 소재의 행복한백화점 13층 중기진흥공단 서울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에서 "정부는 지역사회 감염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 현재 위기 경보에서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심각 단계에 준해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염병도 걱정이지만 경제 위축도 아주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을 침착하게 해나가자고 이렇게 당부드리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다"며 "외출 자제로 전통시장, 마트, 백화점 등의 소비마저 위축이 돼 내수가 얼어붙고 있다. 장기화되면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우려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내수가 우리 경제성장에서 60%를 차지한다고 소개하면서, 내수·소비 업체 회복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 시국'이란 인식으로 국민 안전과 함께 여러분의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기존 발표된 업종별 대책도 소개했다.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신규 정책자금 공급, 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 규모 확대,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긴급 융자지원 등이다.

아울러 "이것도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대책에 그치지 않고 정부의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금융·세제·예산·규제혁신을 비롯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총동원해 이달 말까지 '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해서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차들은 금융 지원 확대, 각종 세금 감면, 고용 유지를 위한 정부 지원, 방역 지원 등을 건의했다고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온누리상품권 할인율 상향, 관광특임대사 임명, 간이 과세자 기준 완화 등 각 업종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대책 마련도 요청했다.

김현식 롯데호텔 대표이사는 관광숙박업 경영 부담 경감을 위해 인건비 지원, 재산세(지방세) 및 종합부동산세 감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국 하나투어 대표이사는 고용 유지 지원금의 지원조건 완화와 글로벌 호텔과의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을 건의했다.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이사는 지난 17일 발표된 정부 지원대책에 대해 감사의 뜻을 나타내면서 고용 유지를 위한 정부 지원을 거듭 요청했다. 항공사의 고비용 구조완화 등을 위한 추가 지원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간담회에 참석한 장·차관들은 관계 부처와의 세금감면 협의 상황과 검토 중인 추가 금융지원 대책을 설명하고 정부 대책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집행체계 구축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관련 업계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철저한 방역으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동시에 위축된 소비심리로 인해 침체한 내수를 회복함으로써 경제도 살리고 민생도 지켜내겠다"며 "정부는 코로나 사태가 끝나는 시기를 앞당기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 등 도소매·외식 업계 5명, 윤영호 한국관광협회 중앙회 회장 등 관광·호텔·항공 업계 6명, 김응수 한국MICE협회장 등 공연·행사·화훼 업계 4명, 한옥마을 '착한 건물주' 김부영 달이야기 카페 대표 등 업계 관계자 16명이 참석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