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경기보강 대책에서 속도를 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기업의 피해 최소화와 국민의 소비 진작, 위축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과감한 재정투입이 필요하다"면서 "예비비를 신속하게 활용하는 것에 더해 필요하다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을 편성하는 것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국민 경제를 책임지는 정부가 경제 충격을 완화하는 버팀목이면서 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타이밍이 생명인 만큼 정부가 준비 중인 경기보강 대책의 시행에도 속도를 더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 시국과 특단의 처방을 재차 내세웠다. 국제통화기금(IMF)을 비롯한 국제기구와 금융기관들이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충격을 가장 절박한 불확실성으로 규정한 점을 소개하며 정부의 행동을 독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비상한 경제 시국에 대한 처방도 특단으로 내야 한다. 통상적이지 않은 비상 상황"이라며 "결코 좌고우면해서는 안 된다. 정책적 상상력에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과감하게 결단하고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국, 일본, 싱가폴, 대만 등 많은 나라가 대외지원과 경제충격 완화를 위한 대책들을 내놓고 있다. 상황이 더욱 나빠졌다"며 "경제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정부는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즉각 행동에 나서주길 바란다. 비상한 현장을 타개하는 선봉에 서서 현장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전주에서 시작된 임대료 인하 운동 등을 예로 들며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이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는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문 대통령은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라는 이중의 어려움에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 우리는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서 코로나19 확산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며 "바이러스가 불안을 퍼뜨릴 수는 있어도 사람의 의지를 꺾을 수는 없다. 우리가 가진 위기 극복 역량을 믿고 감염병 극복과 경제 활력 회복에 다 같이 힘을 합쳐 나간다면 지금의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를 초청해 간담회도 진행했다.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등을 비롯해 10명의 감염병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코로나19의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되면서 청와대의 대응 체제도 강화할 방침이다. 기존 일일 상황반 회의를 유지하면서 코로나19 대응을 논의했던 3실장(비서·국가안보·정책) 주재회의를 코로나19 대응 전략회의로 공식화해 다음날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