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미 국채 가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에 위험자산 기피 심리가 고조돼 강한 상승세를 이어갔다.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24일 오전 8시 30분(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7.3bp 내린 1.397%를 기록했다. 2016년 7월 이후 가장 낮다.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2016년 6월에 기록한 사상 최저 종가인 1.32%에 10bp도 채 남지 않았다.

통화 정책에 특히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6.1bp 하락한 1.287%에 거래됐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보다 6.8bp 떨어진 1.849%를 기록했다. 전 거래일에 이미 이전 사상 최저치인 1.95%를 뚫고 내려갔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장 12.2bp에서 이날 11.0bp로 축소됐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코로나19로 글로벌 주식시장이 패닉 장세를 나타냈고, 글로벌 투자자들은 가장 대중적인 안전피난처인 미 국채로 몰리고 있다.

뉴욕증시 선물은 급락세를 가리키고 있다. 아시아증시의 폭락에 이어 유럽증시는 큰 폭 하락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이탈리아, 이란, 한국 등에서 빠르게 늘어나 곧 전 세계인 대 전염병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졌다.

코로나19로 아시아 물류망이 폐쇄되고, 공장 생산의 완전 정상 가동 복귀도 어려움을 겪고 있어 글로벌 공급망 혼란 우려는 한층 커졌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코로나19가 글로벌 성장률은 0.1% 줄일 수 있으며, 중국 경제성장률은 올해 5.6%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달보다 중국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했다.

전문가들은 장기 국채수익률 하락은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통화정책 완화에 나설 것이라는 시장의 급증한 베팅을 반영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방기금 선물시장에서는 올해 50bp 금리 인하 가능성을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

이날 1월 시카고 연은 전미활동지수는 전달보다 상승했다. 다만 여전히 마이너스 영역에 머물렀다.

소시에테 제네랄의 케네스 브룩스 전략가는 "국채수익률과 상품가격은 코로나19가 걸프만과 이탈리아로 확산했다는 소식에 2월의 마지막 거래 주간을 가파른 하락세로 시작했다"며 "글로벌 시장의 새로운 단계의 위험회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경제가 아시아 둔화에 더는 면역성이 없다고 기업들이 우려한 것과입수되는 지표가 일치하면 연준에서 나오는 발언은 곧 더 비둘기파적으로 돌아설 수 있다"고 예상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2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