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LG화학이 최근 럭셔리 전기차 업체로 관심을 끌고 있는 미국 루시드 모터스와 손을 잡았다.

LG화학은 루시드 모터스의 럭셔리 전기차인 루시드 에어 표준형 모델에 올해 하반기부터 2023년까지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를 독점 공급한다고 26일 밝혔다.

구체적인 공급 규모나 금액은 계약상 밝히지 않기로 했다.

루시드 모터스는 2018년에 사우디아라비아 국부 펀드로부터 10억달러(약 1조1천5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전기차 업체다.

올해 하반기에 첫 양산 차량인 루시드 에어를 출시할 예정이다.

루시드 에어는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단 2.5초에 도달하며, 충전 시 주행거리는 643㎞에 달한다.





LG화학은 우선 루시드 에어의 표준형 모델에 원통형 배터리를 독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추후 스페셜 모델로도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이 루시드 모터스에 공급하는 배터리는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로 불리는 21700 제품이다.

21700 배터리는 지름 21㎜, 높이 70㎜의 외관을 갖춘 제품으로 기존 원통형 18650 배터리(지름 18㎜·높이 65㎜) 대비 용량을 50% 높이고 성능을 향상한 것이 특징이다.

루시드 모터스의 전기차는 소형 원통형 배터리 수천 개를 탑재하는 방식이므로 배터리 개수를 줄일수록 관리가 용이해져 안전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원통형 배터리를 탑재하는 전기차 업체들은 꾸준히 원통형 21700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업체를 물색하고 있다.







LG화학은 1998년에 국내 최초로 원통형 배터리 상업화 및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한 바 있다.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은 "기존 파우치 배터리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됐다"며 "빠르게 성장 중인 전기차 원통형 배터리 시장도 적극 공략해 향후 확실한 글로벌 1위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일찍이 원통형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의 가능성에도 주목하여 2018년에 NCM811 원통형 배터리를 전기버스에 공급하는 등 고성능 원통형 배터리 개발에 앞장서왔다.

루시드 모터스에도 NCM811 기술이 적용된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게 된다.

NCM811이란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양극재의 성분이 니켈 80%, 코발트 10%, 망간 10%로 구성된 배터리를 의미한다.

양극재 내에서 니켈 함량을 높이면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러나 니켈 성분 자체의 열(熱)이 높아 발열 등 안전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고도의 기술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LG화학은 루시드 모터스와의 공급계약을 기점으로 대형 파우치 및 소형 원통형 배터리로 양분된 전기차 시장에서 모든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게 됐다.

기존 대형 파우치 배터리 분야에서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상위 20개 중 폭스바겐, 르노, 볼보, GM, 현대 등 13개의 브랜드에 배터리를 공급해왔으며 최근 GM과의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하는 등 이미 150조원의 대규모 수주잔액을 확보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원통형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올해 76.4GWh에서 2023년 150GWh, 2025년 227.9GWh로 매년 평균 25%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jw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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