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이 속도를 내면서 서울 채권시장에 어느 정도 파급효과를 낼지 주목된다.

25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전일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기업의 피해 최소화와 국민의 소비 진작, 위축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과감한 재정투입이 필요하다"며 "필요하다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 편성을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제는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판단, 속도감 있게 검토를 진행하고 발표하겠다"고 밝혀 추경 편성을 공식화했다.

정치권에서도 여당과 야당 모두 추경 필요성을 언급함에 따라 편성 논의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추경의 구체적 규모는 부처별 사업계획이 취합된 뒤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당정은 10조원 이상 규모를 '슈퍼추경'으로 보고 이 선에서 추경안 편성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경이 10조 원 정도 편성될 경우 적자국채 발행 규모는 대략 6조~8조 원 정도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는 세계잉여금과 한은 잉여금 등을 세입으로 전환해 충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경 편성 속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4월 발행계획부터 추경 물량이 반영된다고 가정하면 올해 잔여월에 매달 7천500억 원에서 1조원 정도 발행 물량이 늘어날 수 있다.

기재부가 연초 밝힌 구간별 발행 비중은 원칙인 만큼 추경 발행분에도 그대로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

기재부는 올해 단기(3·5년)와 중기(10년) 국고채의 발행 비중으로 '40±5%'와 '25±5%'를 제시했다. 20년 이상 장기물은 '35±5%' 비중 범위에서 찍기로 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늘어나는 국고채 공급 물량이 채권시장에 충격을 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장이 강세로 갈 때는 괜찮겠지만, 연중 내내 강세를 보이지 않을 테니 부담이 커질 수 있다"며 "최근 30년물 입찰만 보더라도 실수요가 그리 많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은의 통화정책에 대한 시장 기대가 앞설 경우 향후 되돌림 장세에 국고채 추가 발행분까지 더해져 부담이 커질 수 있는 셈이다.

일례로 한은이 이달 또는 4월에 금리를 인하한 후 추가 행동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일 경우 시장 금리가 치솟고, 추경 물량까지 풀리면서 시장 충격이 커질 수 있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금리 방향성 측면에서 (추경 편성에) 하방 경직성을 기대할 수 있다"며 "장기물 물량 부담으로 장단기 스프레드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