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2035년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규모가 2020년 8조5천억원에서 약 1천334조원으로 150배 이상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국내 시장의 경우는 같은 기간 1천509억원에서 약 26조1천794억원으로 커지면서 연평균 4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삼정KPMG는 26일 발간한 '자율주행이 만드는 새로운 변화' 보고서에서 이같이 전망하고, 국내 기업들이 시장 확대를 위한 협력과 선점을 위한 경쟁을 하는 코피티션(Copetition) 전략으로 자율주행 인프라 산업의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삼정KPMG는 완성차 업체의 경우, 자동차 형태와 서비스, 공급망 측면에서 질적인 변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과 관련한 기술 연구 및 상품 전략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는 만큼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 차량공유 서비스의 세 축을 중심으로 사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2015년 284조원에서 2020년 360조원으로 지속해 성장 추세가 예상되는 자동차 전장부품 시장에서는 센서와 모듈, 시스템 영역의 기술혁신을 통해 향후 자율주행 시대의 주도권을 잡을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통신 업계와 관련해선,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의 핵심 요소인 V2X(차량·사물 통신)의 상호 연관 기술 및 표준화가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율주행 통신 기술 표준인 DSRC, LTE V2X, 5G eV2X 등을 두고 주도권 각축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삼정KPMG는 2013년 이후 자율주행 관련 인수·합병(M&A)이 건설업계에서 확대되고 있다고도 했다.

글로벌 건설 산업의 자율주행 관련 M&A 규모는 2013년 약 155억원에서 2018년 약 1조7천억원으로 연평균 54.4% 증가했고, M&A 건수 또한 2013년 2건에서 2018년 35건으로 약 17배가량 증가했다.

프랑스 건설업체 방시의 독일 통신 인프라 솔루션 기업 OFM커뮤니케이션즈 인수가 대표적이다.

삼정KPMG는 아울러 글로벌 차량공유 비즈니스 시장 규모가 2025년 약 238조원을 기록한 이후 2050년 약 4천754조원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삼정KPMG는 민간의 노력만으로는 국내 자율주행 경쟁력을 강화하기 어렵다면서 산·학·연·관을 모두 아우르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 키워드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삼정KPMG 자동차 산업 담당 리더인 위승훈 부대표는 "향후에는 OEM과 통신사, 통신사와 IT기업, 플랫폼 기업과 OEM 등 다양한 협력 관계가 구축돼 산업을 초월한 기업 연대가 탄생할 것"이라며 "자율주행이 산업의 각축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경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전략적 협업 체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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