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관련주 40여개 종목 집중 관리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한국거래소가 코로나19 관련 종목과 21대 총선 정치 테마주 등에 대한 시장 감시를 강화해 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로 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26일 '2020년 주요사업 추진 계획'을 통해 "올해 시장감시 우선 과제를 '신종 불공정거래 조기 탐지와 신속 적발'로 정하고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불공정거래를 신속하게 적발해 시장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거래소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주가와 거래량이 급등한 40여개 종목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에 더해 사이버 감시, 불건전주문 계좌에 대한 예방조치, 시장경보 및 투자유의안내(Invester Alert) 등 예방 활동으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자본시장 불안을 방지할 계획이다.

예방활동에도 이상 거래 혐의가 있다고 판단되는 종목에는 신속한 거래분석 및 심리를 실시한다.

또한 21대 총선 정치 테마주에 대한 기획감시, 공매도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대응하고, 상장폐지 우려가 있는 한계기업도 집중적으로 감시해 투자자 피해를 방지할 예정이다.

기업사냥형 불공정거래 등 신종 불공정거래에 대한 대응도 강화한다.

거래소는 기업사냥형 불공정거래를 조기에 탐지하고 적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획감시 실시 등 사건 탐지력을 높이고 불공정거래 정보분석 역량을 강화한다.

상장기업 인수 등 기업을 목표로 하는 불공정거래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기업사냥꾼의 문어발식 기업 인수에 대비해 종목 간 연계감시도 병행한다.

아울러 기업사냥형 거래의 단계별 혐의전력자 개입 여부와 기업 공시, 매매내역 등을 종합 분석한 후 필요하면 즉각 심리에 착수해 혐의를 확정한다.

알고리즘 감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알고리즘 거래에 대한 시장감시도 올해 거래소의 계획 중 하나다.

거래소는 알고리즘 계좌 전담 감시요원제를 도입하고, 초단기 불건전거래 감시역량을 확충한다.

기존 심리사례와 해외사례를 분석해 알고리즘 계좌에 대한 효율적인 심리분석 기법을 개발한다.

알고리즘 거래 가이드라인을 통해 허용되거나 금지되는 거래를 명확히 하며 시장 친화적 규제 환경을 조성하고, 알고리즘 거래계좌에 대한 회원 모니터링 활동의 적정성 점검을 강화한다.

이어 알고리즘 고빈도 거래자 등록제, 위험관리 부과 의무 등 해외 시장의 주요 제도 도입을 검토하는 등 알고리즘 거래 감시 종합 관리방안을 수립한다.

거래소는 이어 자율규제 실효성 향상, 회원사 규정 준수 여부 점검 강화, 투자자 보호 활동 강화 등의 방침도 밝혔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