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삼성물산이 향후 3년간 삼성전자 등 관계사로부터 받는 배당수익의 최대 70%까지 재배당 수준을 끌어올리는 한편 3천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하는 등 주주환원 정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삼성물산은 26일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2022년 주주환원 정책을 확정했다.

우선 매년 경영여건 등을 반영해 70% 수준까지 재배당 범위를 확대한다.

지난해 관계사 배당수익의 60% 수준이었던 주당 배당금 2천원을 최소 지급액으로 해 상향 추진한다.

이와 함께 보유 중인 자사주 가운데 주식매수청구에 따른 자사주 취득분 280만여주(약 1.5%, 3천억원)는 주주가치 제고 차원에서 이번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소각한다.

소각 대상 주식은 보통주 280만2천962주와 우선주 15주 등이다.

잔여 자사주는 인수·합병(M&A)을 포함한 미래 성장을 위해 활용하거나 소각하는 등 다양한 활용방안을 검토한 뒤 결정 시점에 재공시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여성 회계·재무 전문가와 고용·노동정책 전문가, 공정거래·기업지배구조 전문가 등 사외이사 후보 3명도 신규 선임했다.

제니스 리 후보는 금융·통신·기계 등 다양한 업종의 국내외 기업에서 실무 경력을 보유한 전문 경영인 출신으로 회계·재무·리스크 관리 분야의 전문가다.

정병석 후보는 노동부 차관 출신의 고용·노동정책 전문가로 지난 2015년부터 삼성물산 거버넌스위원회 외부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조언을 제시해왔다.

이상승 후보는 공정거래·기업지배구조 및 경제정책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2015년부터 거버넌스위원회 외부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기업지배구조 개선 및 전략 방향 등에 대해 조언을 제시해 온 바 있다.

아울러 삼성물산은 이사회 자문기구를 확대 개편하고 이사회 독립성 강화를 위해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주주권익보호 담당위원도 추가로 선임했다.

또 이번 주주총회부터 전자투표 시스템을 도입해 주주의 주주총회 참여를 원활하게 하고 의결권 행사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삼성물산은 "이사회 중심의 선진 거버넌스 체계를 바탕으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진정성 있는 소통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m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