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산운용지침(IPS·Investment Policy Statement)은 기금 운용의 목표와 투자정책 및 전략을 명시한 기준서(Statement)다. 목표수익률과 허용위험 한도, 전략적 자산 배분 등에 대해서 수치를 명시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자산운용지침은 기금 운용의 목표와 투자정책 및 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공지하고 운용의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효율적인 운용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된다.

자산운용사는 기관 등 수익자의 자산을 위탁받아 운용하는 만큼 자산운용지침에 명시된 투자목표와 제약사항 등에 맞춰 운용 업무를 맡는다.

이는 기금 운용의 최고 상위 지침으로서 기금운용 원칙과 방향을 투명하게 공포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데 자산운용정책서 또는 투자정책서라고 불리기도 한다.

지난달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사학연금은 연금운영위원회와 자산운용위원회 등을 거쳐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했고 이를 자산운용지침(IPS)에 반영했다.

사학연금은 구체적인 실행 규정을 정비하고 스튜어드십 코드를 주총 의사결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자산운용지침 작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 및 제공함으로써 각 기금의 자산운용지침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금융시장부 노요빈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