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성장률 2%대 초반 수준…이전 전망치 2.3% 하회 예상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영향에 따라 국내 경제의 향후 성장경로 불확실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했다.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대 초반 수준으로 지난해 11월 전망치인 2.3%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 금통위는 27일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1%로 하향 조정했고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2.4%로 제시했다.

또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0%로 유지했고 내년 전망치는 1.3%다.

금통위는 특히 코로나19 확산 정도를 주목하며 이에 따라 국내 경제 성장세가 약화됐다고 봤다.

통방문에 따르면 금통위는 "설비투자의 부진이 완화됐으나 건설투자의 조정이 이어진 가운데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소비가 위축되고 수출이 둔화됐다"며 "코로나19의 영향 등으로 향후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세계 경제에 대해선 교역 부진이 이어지면서 성장세 둔화가 이어졌고 코로나19 확산 영향이 국제금융시장에서도 나타났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주요국 국채금리와 주가가 하락하고 미 달러화가 강세를 나타내는 등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확대됐다"며 "앞으로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의 확산 정도, 보호무역주의 및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 상황 등에 영향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해 금통위는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 전환, 석유류 가격 오름세 확대 등으로 1%대 중반으로 높아졌다"며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대 초반을 보이다가 다소 낮아져 올해 1% 내외를, 근원 인플레이션율은 0%대 후반을 나타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금융시장에서도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봤다.

금통위는 "장기시장금리와 주가가 큰 폭 하락하고 달러-원 환율이 상당폭 상승했고 가계대출은 증가세가 소폭 확대됐다"며 "주택가격은 서울 이외 수도권을 중심으로 비교적 높은 오름세를 나타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금통위는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물 것"이라며 "코로나19의 확산 정도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가계부채 증가세 등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