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전 설 명절 특수 등의 영향으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모두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 1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보다 6.6%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오프라인 매출은 4.1%, 온라인 매출은 10.2% 증가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경우 전년 대비 이른 설 연휴의 영향으로 선물세트 수요가 2월에서 1월로 이동하면서 전반적으로 매출 상승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설 명절 선물세트 수요와 신년 할인행사로 매출이 각각 2.5%, 6.2% 증가했고, 편의점도 설 선물세트와 상품권 판매가 늘어나며 전년 대비 6.0% 증가했다.
특히 편의점은 코로나19로 마스크와 손 소독제 판매가 크게 늘면서 생활용품 매출이 17.8% 급증했다.
다만,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전년 대비 판촉 행사 축소로 전체 매출이 6.7%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설 명절 특수로 농수축산 선물세트와 상품권 판매가 늘었고, 식품(18.9%), 서비스·기타(21.8%) 매출도 고성장세를 지속했다.
코로나19로 스포츠(-3.0%), 패션·의류(-1.0%)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군의 매출은 감소했지만, 마스크를 비롯한 위생용품 판매가 늘어 생활·가구 매출은 전년 대비 매출이 10.0% 증가했다.
h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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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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